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에디터 One ↔ 2.0 변경 방법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하나의 고민이 있다면 스마트에디터 를 과연 무엇으로 글을 작성할까 하는 것이 나름 하나의 고민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두 개 에디터를 지원하고 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두 개의 성능과 기능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에디터 One 의 경우 아직도 여러 가지 버그가 존재하고 있어서 기존 유저들이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3.0으로 돌려달라. 하다가 결국, 가장 최초 버전인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에디터 2.0 을 사용하는 사태까지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간단하게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를 변경 하는 방법에 대해서 짧게 그리고 간략하게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 관리 페이지에서 기본 에디터 설정을 눌러 주면 두 가지 에디터 설정을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기본으로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One 으로 설정이 되어 있으며, 변경 하고자 하는 에디터를 선택해서 하단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혹시 블로그 관리 페이지 에디터 변경페이지를 찾기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글쓰기 페이지 - 에디터 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을 찾아서 클릭하시면 위와같은 화면 에디터 설정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기존의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2.0 으로 변경된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로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여기서 문제가 여러가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2.0 이 완벽하게 안전한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One 보다는 확실하게 안정적인 에디터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이 프로그램 에디터를 사용하게 될것 같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지원되지 않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Html5 를 지원하지 않아서, 네이버 클립보드 붙여넣기를 지원하지 않으며, 만약 인터넷에서 혹은 간단하게 캡처만해서 본문에 삽입하려는 용도로 쓰려고 해도 하나하나 파일로 저장 한 다음에  해당 파일을 업로드해서 본문 작성을 해야 합니다. 이는 스마트 에디터 원에서는 간단하게 캡처해서 붙여넣기 만 하면 되는데 개인적으로 제가 클립보드 붙여넣기로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조금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마다 어떤 프로그램이 편리하다 이거는 좋다 안 좋다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각각의 에디터 마다 개인이랑 잘 맞는 시스템이 있고, 자기랑 잘 안맞는. 혹은 조금 불편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를 잘 극복하시어 꾸준한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임시저장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꾸준한 블로그 포스팅 이야말로  지속적으로 내 블로그에 사람들이 유입되는 것을 늘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임시저장으로, 내가 작성한 글들이 날라가지 않게 꾸준히 저장 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으로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에서는 스마트에디터 One 은 물론이고 스마트 에디터 2.0에서도 각각 지원하는 임시저장 / 자동 저장 기능을 꾸준히 사용하시도록  추천 드리겠습니다. 이거는 추천 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글 쓰다가 날아가면 멘탈까지 같이 날라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