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백업하기 / 포스팅 PDF 저장하기

 

네이버 블로그 2개 정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거의 하나 정도를 운영 하고 있는데 그 하나 마저도 거의 품질의 제대로 빠져 버려서 최근에는 블로그 포스팅을 커녕 완전 의욕을 잃어버리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그런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완전 죽어버린. 방문자수 10단위밖에 안들어오는 블로그를 어떻게 정리를 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블로그 백업을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매일매일 2개 이상씩 3천자 정도 되는 글을 작성하는데, 방문자가 10단위로 바져버리는 완전 개띠ㅃ띠삐 저품질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정상이라고 합니다. ㅎㅎ

우선은 블로그를 백업하기 앞서서 정말 기본적인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글을 작성해 볼까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방법 같은 경우에는 정말 테스트 혹은 글만을 저장하는 목적이라면 추천드리지만, 포스팅 자체에 별도의 파일이 첨부되어 있다면 파일까지는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파일까지 저장하고자 하신다면 그다지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PDF 파일로 지원하는만큼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재활용하기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뉴 글 관리 항목에서 글 저장을 눌러줍니다. 예전에는 글 저장이 아닌 포스팅 저장 혹은 포스팅 받기 정도로 있었는데, 최근에는 글 저장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어서 오랜만에 하다보니 잠시 되찾는데 오래걸린거 같습니다. ㅎㅎ 정상적으로 경로를 통해들어오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백업하고자 하는 글을 체크하신 후 아래 칸으로 옮기는 작업을 진행해 줘야합니다. 체크하신 후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주고.

 

 

선택한 글의 갯수를 확인하실 후 만들기를 눌러주면 네이버 블로그 백업하는 과정이 완료됩니다.

 

 

전체적인 화면을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 제목을 넣어주고, 체크한뒤, 추가를 눌러주고, 선택한 글을 확인 한 후, 만들기. 조금 복잡할 것 같지만 실제로 한번 해보신다면 생각보다 간편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고, 무엇보다 PDF 로 저장이 되니 나름 간편하다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목까지 입력하신 후 만들기를 누르신다면 생성중. 이라는 화면 과 함께 포스팅, 작성한 글이 저장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0.2Mb 라는 적은 용량에도 불구하고 꽤 오랜시간 동안 파일이 생성되며, 당장 바로 저장할 수 는 없다는 점을 미리 알고 진행햇으면 좋겠습니다. PDF 가 활용성은 좋지만 html 파일 형식으로 저장이 된다면 그것도 나쁘지는 않았을 것 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네이버블로그 백업 시스템 자체가 오래된 형식이라 PDF 라도 지원해주는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저장의 이유는 맛집이나 제품비류 같은 것이 대부분인데, 이런 포스팅으로 작성했을 경우에는 사진 용량을 포함하여 기본 45Mb 는 기본이고, 많게는 20MB 까지 차지하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는데, 그 정도 사이즈가 된다면 거의 하루종일 백업을 진행하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자체를 백업하고자 하신다면 하루 정도의 기간보다 23일 정도 많게는 일주일까지 내다보고, 백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