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신규 에디터, 인스타 링크할 때 주의할 점

인스타 글을 본문에 넣는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아무래도 가끔은 쓸모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진행한 테스트 였는데, 인스타 본문 붙여넣기는 blockquote class 로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html 모드에서 해당 embed 를 붙여넣기하자, 

 

 

html 에서 삽입후 다시 Tinymice 로 돌아오면, 아래와 같이 Embed 가 정상적으로 적용 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 문제가 하나 있다. 바로 하단에 script / embed.js 라는 창이 하나 같이 보인다는 것이다.  이것이 얼마나 문제가 될까 싶어서 일단 글을 발행 해 보았더니 정상적으로 글이 발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티스토리 신규에디터에서 이걸 지우면??? 하단에 script / embed.js 라는 창을 지우고 다시 글을 발행 해 보았더니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다. 아마 Embed 일부가 깨지면서, 본문 퍼오기 - 로는 해당 글을 확인할 수가 없고 아무래도 인스타그램 이동한 후 게시글을 보라고하는 안내문을 볼 수 있었다.

 

 

 

생각해보면 embed.js 일부를 지우고 글을 발행하니 완전한 embed가 html 태그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이와 같은 문자가 비단 인스타그램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던 애드센스를 서식 붙여넣기 할때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 한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티스토리 신규 에디터에서 html 태그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나? 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미 잘 사용하시는 분들은 너무 잘 사용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다. 아직 Script 와 Html 에 무지한 나를 꾸짖을 수밖에.. 해결 방법이 크게 보이지 않는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숏코드를 이용해서 삽입하는 방법이 안정적이라고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