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ria PRO-I , 23개의 질문으로 파고든다. 1.0인 센서나 Tessar 렌즈를 사용한 의미.

https://dc.watch.impress.co.jp/docs/news/1371954.html

 

「Xperia PRO-I」を23の質問で掘り下げ。1.0型センサーやTessar銘レンズ採用の意味を問う 

12月15日、ついに発売日を迎えたソニーXperiaシリーズの最新モデル「Xperia PRO-I」。製品の性格や位置づけをメーカーに聞いたインタビューをお伝えしていたが、1.0型センサーの特徴といった技

dc.watch.impress.co.jp

본문은 필자가 Xperia PRO-I  를 정- 말로 사고싶은 마음에 스크랩한 글입니다. 본문은일본어로 되어 있습니다. 1인치 센서 스마트폰이라니. 그게 소니라니. 정말 탐나는 스마트폰입니다. 2세대가 나오길 기다립니다.

 

 


 

12월 15일 결국 발매일을 맞은 소니 Xperia시리즈의 최신 모델"Xperia PRO-I". 제품의 성격과 위치를 메이커에 들은 인터뷰를 전하고 있었지만, 1.0형 센서의 특징 같은 기술 방면에 관한 업체에 얘기를 들을 기회를 얻었다.23의 질문을 통해서 기술적인 내용의 이것 저것을 깊이 파다고 갔다.인터뷰와 함께 꼭 제품 이해의 도움을 주시면 다행이다.

 

 


 

 

1.0형 센서의 장점을 묻는다

Q1.24mm카메라의 이미지 센서에 1.0형을 탑재한 이유는?

"RX100 VII"에서 탑재하고 있는 1.0형 이미지 센서는 기존 스마트 폰보다 엄청난 픽셀 피치를 가지고 있습니다."Xperia PRO-I"에서는 이 이미지 센서를 최적화하는 2.4μm의 픽셀 피치로 특히 낮은 조도 환경이나 다이내믹 레인지에서 화질 개선에 크게 기여합니다.24mm카메라에 탑재한 이유는 일상의 장면을 폭넓게 커버할 수 있는 화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Q2.1.0형의 이미지 센서는 RX100 VII와 동등한 것을 탑재하고 있다고 합니다만, 화소 수를 보면 RX100 VII의 센서는 총 화소 수가 2,100만 화소인 반면 Xperia PRO-I에서는 유효 화소 수가 1,200만 화소가 되고 있습니다.이 이유와 배경에 대해서 알려서 주세요.

고화질화에 크게 기여하는 2.4μm의 픽셀 피치와 AF성능의 고속화의 양립을 목표로 한 것이 이유입니다.

1.0형 이미지 센서에다 픽셀 피치에 여유 있는 것으로 많은 빛을 넣을 수 있게 되고 RX100 VII와 같은 고감도와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RX100 VII(2019년 8월 발매)

또 약 1,220만 화소의 기록으로 것으로 처리 부하를 줄이고 더 높은 AF성능·화상 처리를 실현했습니다.1,220만 화소 있으면 일반적으로는 A3인쇄에서도 300dpi정도를 실현할 수 있는 등 충분한 해상 성능을 담보할 수 있어 본 유효 화소 수로 결정했습니다.지금까지도 Xperia에서는 약 1,220만 화소의 기록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세부 사항은 삼가하겠습니다만, 촬영 모드나 설정에 의해서 널리 센서 면적을 동영상 촬영시에 있어서의 전자 손 떨림 보정 등 화상 처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Q3. 최고 20장면/초의 AF/AE추종 연사와 60fps의 AF/AE연산다는 점에서는 Xperia 1 III등도 동등의 스펙입니다.메모리 일체 적층형 CMOS센서의 장점은 롤링 변형의 실용 땅의 저감에 있지만 이 점이 다른 Xperia시리즈와 차이가 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좋을까요.

잘 인식대로 메모리 일체 적층형의 장점은 롤링 변형의 감소 속도 성능에 있습니다.과거 기종에서도 "Exmor RS for mobile"로 메모리 일체 적층형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있었지만 이번 24mm렌즈에 관해서는 "RX100 VII"와 동등한 1.0형 이미지 센서의 "Exmor RS"를 탑재했습니다.메모리 일체 적층형 이미지 센서로 하는 것으로, 1.0형이라는 대형의 센서로도 20fps연사/초 60fps검파/4K120fps등 타협할 없는 속도 성능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Q4. 장시간의 동영상 촬영 등에 대한 대책도 진행 중이라고 들었습니다.구체적인 어프로치에 대해서 새삼 알 수 있을까요.

구조 면에서는 정기 탑재하는 것은 하프 기판입니다만,"Xperia PRO-I"에서는 기판 자체가 우수한 열확산 재료인 풀 기판을 탑재하는 것으로, 기판 측에 확산되도록 하고 CPU에너지를 방열하고 있습니다.

약 8.9mm의 두께가 가운데 광학계를 응축

Q5.24mm의 광학계는 본 센서 전용 설계인가요?

네. 전용 설계입니다.스마트 폰의 얇음, 갖기 쉬운 사이즈감이라며 초점 거리 24mm로 1.0형 이미지 센서를 실현하고 3눈 카메라를 달성하기 위해서, 저배화와 소형화에 집착했습니다."RX100 VII"에서 탑재하고 있는 1.0형 이미지 센서의 성능을 스마트 폰에서도 최대한 살리도록 설계 및 튜닝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Q6. 조리개를 F2.0과 F4.0으로 한 이유는?

F2.0은 대형 이미지 센서의 얕은 피사계 심도에 의한 망상 표현을 가능하도록 F4.0은 피사계 심도 외에도 요리 장면 등 그다지 배경을 보카시고 싶지 않은 장면들이 있는 점을 고려한 결과입니다.이렇게 가변 압축 기구를 탑재함으로써 개념이다 일상 사례의 표현의 폭을 넓히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Q7. 얇은 케이스 내에 24mm의 광학계를 거둘 수 있었던 배경이란?

RX시리즈에서 기른 광학 기술의 노하우와 소니 그룹 내에 있는 이미지 센서 개발 부대와 긴밀한 제휴를 하기로 실현했습니다.

광학 설계에서는 1.0형 이미지 센서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또 부품 배치를 전면 재검토하고 고급 렌즈 등에서 이용되는 유리 몰드 비구면 렌즈를 이용함으로써 광학 성능과 박형 보디의 양립이 가능하게 됩니다.

바로 이미지 센서도 자사에서 하는 소니의 강세가 발휘된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Q8.24mm카메라에서 렌즈에 "Tessar"명을 탑재한 의도는?

화상 주변부의 왜곡이 적고 콘트라스트에서 날카로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특성을 바탕으로 칼 차이스와 협의를 한 결과"ZEISS Tessar"(차이스 테사)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Q9.Tessar명의 24mm라고 하면, RX0시리즈가 연상됩니다.외장도 RX0시리즈의 리브 패턴을 연상시킨다 면이있습니다만, 본기와 RX0시리즈와의 관계는?

"Xperia PRO-I"의 미끄럼 방지의 역할을 하는 리브를 베푼 메탈 프레임은 그립성을 높임으로써 촬영에 집중하기 쉬워지고 또 박막 보디에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RX0시리즈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미끄럼 방지의 역할 등 좀 더 좋은 촬영 체험을 실현한다는 관점에서 공통의 목적이 있습니다.

측면 디자인은 특징적인 리브 패턴이 가미되고 있다
RX0시리즈의 최신 모델"RX0 II"(2019년 4월 발매)

Q10.24mm카메라의 변형과 색 수차 역광 등에 대한 대책이나 대응에 대해서 가르치세요.

렌즈부에 ZEISS T*(차이스 티 스타)코팅을 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역광 조건에서도 플레어 스커트나 고스트의 적은 선명한 촬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또 ZEISS Tessar렌즈에 의한 화상 주변부의 왜곡이 적고 콘트라스트에서 날카로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점도 특징입니다.

화질·화상 처리의 설계는?

Q11. 기록 화질은 Xperia PRO-I자체적으로 튜닝이 되어 있나요?

네. 이메ー쟈ー(여기에서는 센서 특성이나 렌즈의 특성 전체로 핀트를 맞춘 전용 설계와 함께 대형의 1.0형 이미지 센서의 픽셀 피치나 렌즈의 광학 특성의 각각의 특성 한계를 끌어내기 위한 최적의 튜닝을 하고 있습니다.

Q12.Xperia 1 III등과의 화질 설계 면에서 차이가 있나요?

연색성 주변은 기본적으로 "Xperia 1 III"와 같은 사상으로 설계하고 있습니다.저 조도 화질에 관해서는 큰 픽셀 피치 이메ー쟈ー에 맞추고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메라 전용기에서도 요구되는 흑의 결말을 의식한 설계·피부의 질감이나 표현도 "Xperia 1 III"와 같이 고집하고 있습니다.

 

 

Q13. 노이즈 처리 등에서의 연구는 있습니까?

전용기"RX100 VII"에서도 탑재되고 있다 1.0형 이미지 센서에서 큰 픽셀 피치의 센서 출력에 대한, 스마트 폰이 잘하는 멀티 프레임 노이즈 축소함으로써 해상감을 잃지 않고 또한 S/N의 좋은 화질을 제공하게 검토했습니다.

게다가 α 시리즈나 "RX100 VII"에서도 탑재하는 소니만의 프론트 엔드 LSI칩을 탑재하고 있으므로, 하드웨어 칩 특유의 빠른 실시간 RAW노이즈 리덕션 처리가 가능합니다.이에 의한 멀티 프레임 처리가 처리 시간적으로 어려운 최고 속도 20fps의 고속 연사시이지도 속도 성능과 RAW의 S/N도 가능한 설계로 하였습니다.

Q14.RAW(DNG)과 JPEG를 비교했을 때 JPEG화상이 칼라 소음 등의 저감 처리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한편 변형의 보정 등은 RAW도 JPEG도 동등의 처리처럼 보입니다.JPEG의 생성 시 자동 조정에는 어떤 내용이 있습니까?

상세한 기술 사양에 관해서는 대답 못하지만 BIONZ X for Mobile(Xperia·α 개발 중에 쌓아 온 내재 기술)의 카메라 전용기용 소니만의 다양한 화상 처리 알고리즘과 스마트 폰의 영악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싱글 프레임의 RAW에서는 어려운 멀티 프레임 HDR(노출 브래킷)와 AI엔진을 달리는 Auto WB(AIWB)등을 JPEG기록의 화상에는 적용하고 있습니다.

Q15. 본체의 내장메모리는 12GB가 되고 있는데, 이는 연사시 등의 버퍼 등으로 기능하는 건가요?

통상의 스마트 폰용 처리용 메모리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연사 촬영용 버퍼를 비롯한 카메라 촬영 처리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Q16. 화질의 설계에 해당하는 α 시리즈, RX시리즈 등은 어떤 식으로 접근하고 있습니까? 참고 기종으로 되어 있는 경우 기본 인식 및 접근도 가르치세요.

대방침으로서는 α·RX시리즈와의 정합성을 가미하고 있지만 스마트 폰만의 HDR처리/멀티 샷 노이즈 축소로 대표되는 처리를 부가 기능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에 관해서는 "ZV-1"은 디바이스·상품성(Videography Pro등)에서 가까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특히 의식하면서 설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α·RX시리즈의 설계자가 Xperia의 화질 설계하고 있습니다.마찬가지로 Xperia의 화질은 α 경험이 매우 긴 승인자가 같은 손, 같은 눈으로 체크하는 프로세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이므로, 설계 단계로 제품으로 완성 단계에서 α과 RX시리즈로 통하는 화질이 접근하고 있습니다.

VLOGCAM ZV-1(2020년 6월 발매)

Q17.RX100 VII의 24mm측에서 촬영한 경우로 화소 수를 제외한 화질 면에서 차이가 있나요?

렌즈의 광학 성능의 차이 등으로 차분이 있지만 동등한 센서를 사용하고 있어 동등한 감도 성능·다이나믹 레인지가 얻을 수 있고 화질 면에서도 공통된 아웃풋이 되는 설계로 있습니다.

Q18.3눈 구성의 카메라를 대비 스마트 폰에서는 3개의 카메라를 협조하고 화상을 생성하고 있는 기종도 있지만, 본기에서 3개의 카메라는 어떻게 작동·기록 영상을 생성하는 건가요?각각의 센서마다 기록하는 구조죠?

전자 흐림은 복수의 센서를 이용하고 기록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3눈 각각 기록하는 구조입니다.

셔터 버튼에 담긴 코다와리

Q19. 디스플레이의 검사 체제는 Xperia PRO와 마찬가지겠죠?

일부 공정은 다르지만, 소니제 마스터 모니터를 기준으로 색 온도를 개체별로 조정하고 출하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가로 세로비 21:9의 6.5형 유기 EL타입을 탑재. 4K HDR표시나 120Hz구동에도 대응하고 있다

Q20. 본기의 스위치 부품에는 RX시리즈의 부품이 이용되고 있습니다.조작이나 UI에서 코다와리는?

그동안의 Xperia의 셔터 버튼은 반누름때도 클릭감의 스위치 부품을 내부에 사용하고 있었지만,"Xperia PRO-I"에서는 RX100시리즈 탑재 실적이 있는 스위치 부품을 사용하여 깊은 스트로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카메라 전용기 같은 클릭감 없이 반누름으로 정확한 AF조작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또 안정되고 셔터를 누를 넓은 버튼 면적을 확보함으로써 보다 본격 촬영을 체감되도록 형상도 연구한 디자인이 되고 있습니다.

셔터 버튼은 타원형으로 폭을 넓게 취한 디자인.아야메 모양의 패턴이 가미되고 있다

Q21. 셔터의 속도 제한이 1/8,000초가 되고 있습니다.초보자 생각에는 전자 셔터이라면 더 속도를 올릴 수 있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속도로 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메카 셔터에서는 최대 1/8,000초 정도가 주류라는 인식이지만 스포츠 장면 등 고속 셔터 속도가 요구되는 장면에서도 대체로 충분히 커버되면서 활용 사례를 감안하여 1/8,000까지로 하고 있습니다.

Q22.Xperia 1 III등에서는 카메라 측과 HDMI접속에 의한 외부 모니터화에 대응하고있습니다만, 본기로 대응 상황을 가르치세요.

"Xperia1 III"와 같이 UVC에서의 영상 입력에 대응하고 있으며"외부 모니터 앱"에서 외부 카메라의 영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Xperia PRO-I의 외부 단자는 USB Type-C와 3.5mm국기뿐이다.HDMI경유로 카메라의 영상을 표시하고 싶은 경우는 별도 UVC(USB Video Class)에 대응한 어댑터를 물릴 필요가 있다

Q23.Vlog Monitor와 삼각 기능부 슈팅 그립"GP-VPT2BT"와의 제휴도 본 기계 특유의 특징이 되고 있습니다.이번 액세서리류가 대폭 확충된 배경과 의도는?

"Xperia PRO-I"에서 본격 촬영 체험을 목표로 해당하는 카메라 전용기와 마찬가지로 액세서리와의 제휴를 강화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스타일로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특히 별도 판매의 "Vlog Monitor"는 모니터를 확인하면서"Xperia PRO-I"의 1.0형 이미지 센서의 셀카 촬영 등을 쉽게 할 수 있으며, 보다 폭넓은 활용 사례에서 고화질의 촬영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액세서리와의 조합으로 시스템 운용에도 대응한다.삼각 기능부 슈팅 그립"GP-VPT2BT"는 RX100 VII, RX0 II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3.5형 외장형 모니터는 외부 마이크용 접속 단자도 갖추는 등 음성 녹화 품질에도 배려한 셀카 등도 유효한 악세사리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