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브라우저, 자동 저장된 아이디/비밀번호 가 기억나지 않을 때 관리방법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유용한 기능 중에 아이디 / 비밀번호 자동완성 기능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저장 – 해당 사이트를 재 방문 시 클릭만으로 쉽게 로그인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다 보면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외우지 않아서 까먹게 된다는 점입니다.

 

우선 메뉴를 눌러 설정 창으로 이동합니다. chrome://settings/ 으로도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본 설정에서는 비밀번호 관리 설정이 불가능 하며,

최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버튼을 클릭하여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설정보다 고급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창으로 확대해 줍니다.

 

 

 

스크롤을 살짝만 내리면 하단의 비밀번호 및 양식 부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좌측의 자동완성 설정 관리 와 비밀번호 관리가 있습니다.

 

 

자동완성 설정에서는 주소와 신용카드 추가가 가능합니다.

 

 

 

 

주목해야 할 비밀번호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밀번호 관리 로의 바로가기 옵션 링크는 chrome://settings/passwords 과 같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주소에 해당 주소를 입력하여도 관리 창이 뜨게 됩니다.

 

 

비밀번호 관리 에서는 사이트 주소 – 아이디 – 비밀 의 순서대로 나열,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든 비밀 번호는 **** 처리가 되어 있으며 저장된 비밀번호 **** 를 클릭하면 표시 라는 아이콘이 나오게 되며,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비밀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와이파이 관리자 비밀번호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분명히 자동완성 기능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저장되어 로그인은 되는데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저도 그렇게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다만 공공 시설에서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 자동 저장은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지름길이 될 수 있으니 공공장소, 공공시설에서는 크롬 브라우저를 통한 사이트 로그인 시 크롬 브라우저 자체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지 확인하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 드리자면, 되도록 공공장소에서는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지 않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