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Broadcast DVR 메모리 점유 과부화 해결방법 (윈탭/저사양 PC

안녕하세요.


얼마전부터 윈도우 태블릿을 사용하면서 시스템, 특히 램메모리가 과부하 걸리면서 메모리 부족현상으로 부하가 걸리면서 쓰로틀링까지 발생하더라구요. 왜그럴까.. 하고 평소 사용하는 프로그램 몇가지를 틀고 시스템을 체크해 보니 CPU 상으로는 문제가 없었지만, 메모리를 유난히 잡아먹는 한 녀석이 있었습니다.


Broadcast DVR serverd < 바로 요 녀석이 주범이었는데요, 이 녀석은 뭘 하는 녀석일까.. 하고 구글링을 해보니 윈도우10 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 으로 게임을 사용할 때 자동적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XBOX의 게임 녹화 기능을 담당하는 녀석 입니다. 데스크 탑을 사용할 때 주로 게임 녹화 할때 이 기능을 사용하곤 하는데요. 이 기능이 가지는 기능에 대한 설명은 예전에 포스팅한 링크로 대체 하겠습니다.



윈도우10 게임 영상 자체 녹화기능 (No설치

http://deviceinfo.tistory.com/477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게임영상 / 화면을 녹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태블릿에서는 별도로 플레이하는 게임도 없지만. 이게 왜 실행되었는지 모르겠.... 일리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Edge) 에서 이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로 실행되고 있던 것입니다. 시스템 오류인지 아니면 언젠가 실수로 한건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Edge) 를 게임으로 인식 > 엣지 실행 > XBOX 앱 자동 실행 > 배경녹화 (30초 자동 녹화 기능) > 메모리 점유율 과부화  현상으로 이어지던 것이었습니다.

결국  Broadcast DVR server  = XBOX 앱 이 되는 것인데요.



우선 Broadcast DVR server가 어느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간단한 스샷을 통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제가 보유한 태블릿 (코넥티아 M) 의 내장 램은 4GB로 일상에서 간편하게 사용하기엔 부담없는 메모리입니다. 그러나 Broadcast DVR server 가 켜지는 순간 배경 녹화가 시작되고, 메모리 점유율이 미친듯이 상승합니다.




Broadcast DVR server 가 켜지기 전의 메모리 가동율은 약 30% 대역. 장시간 웹 브러우저를 실행해야 겨우 50%~60% 를 넘어갑니다.

하지만 Broadcast DVR server 백그라운드가 혼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2.5Gb 로 4Gb 의 절반을 뛰어넘어 거의 60%에 육박하는 메모리를 점유 하고 있으며, 다른 프로그램들도 돌아가는 점을 감안하면 메모리를 100% 전부 사용하고 있는거죠.


이 정도쯤 되면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돌아가기는건 기대하기도 힘듭니다.



그리고 같이 미쳐 돌아가는 CPU..






Broadcast DVR serverd 기능을 종료하기 위해서 XBOX 앱을 실행 했지만.... 읭??
로그인 오류가 나면서 XBOX 앱에서 로그인이 불가능해서 앱 - 설정을 통해 종료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럼 해결방법을 몇 가지 찾아보았는데요,

1. XBOX 앱을 삭제한다.
2. 시스템에서 해당 옵션을 종료한다.
3. 배경 녹화를 중지한다.


입니다. 솔직히 가장 편한 방법은 3번 배경 녹화를 중지한다. 입니다만, 기왕 이렇게 된 거, 다 해줍니다!!! 과검하게!!  어차피 Xbox 앱은 태블릿에서 사용도 0%!!!



하지만 아실 분들은 아시다시피 XBOX 앱은 윈도우10 의 기본 앱으로서 삭제 / 제거 가 일절 불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설정에서의 삭제는 불가능 하고 윈도우 파워셀을 통해서만 삭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파워셀을 사용한 기본 어플 삭제 방법에 대해서도 위와 같이 예전에 작성한 글을 링크를 대신 하겠습니다.


윈도우 10에서 기본 어플 강제로 삭제하기

http://deviceinfo.tistory.com/367




만. 어려운 것도 아니고, 3줄 요약을 하면..


1. Powershell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Uninstall Xbox: Get-AppxPackage *xboxapp* | Remove-AppxPackage 입력

3. 엔터 - 삭제 완료


※ 복구는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해결방법 1 , 3번 완료





앱을 지웠다면 XBOX앱이 실행 될 일도 없겠지만, 해당 프로그램 소스는 남아 있어서 영향을 미칩니다.

시작 - 서비스 를 통해서 Xbox Live 관련 서비스를 모조리 사용 안함으로 바꿔줍니다.


종류는 Xbox Live 네트워킹 서비스 / Xbox Live 게임 저장 / Xbox Live 인증 관리자  3가지가 있으며

3가지 모두 오른클릭 - 속성 을 통해 사용 안 함  으로 변경 해 줍니다.




 



해결방법 2 번 완료





그리고 별도의 이야기로, 번외 격 입니다. 


윈도우 10을 사용하면서 알람이 있을 경우 컴퓨터의 CPU 점유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알람 같은 경우는 Print SCR 을 통한 화면 캡쳐 부터 , 설치된 게임, SNS 앱 의 알림, 윈도우 OS 업데이트 알람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윈도우의 알람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작업관리자에서 확인 시 시스템 및 압축된 메모리 의 영향을 받는 부분입니다.






작업관리자에서 시스템 및 압축된 메모리 CPU와 메모리 점유율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및 압축된 메모리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시 다시 메모리가 누적되기 때문에 재부팅을 하시는 것도 큰 효과를 보실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방법을 시스템 재시작 해줍니다.

시스템에 일정부분 관여를 했기에 ( XBOX 앱 삭제 ) 업데이트 및 다시 시작 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만약 업데이트 및 다시 시작이 나오지 않는다 해서 걱정하지 마시고 재시작을 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윈탭이나, 윈도우10 이나 똑같은 OS 설정이니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해당 기능을 종료해 주시면 어느 정도의 램 메모리 과부하 및 CPU 점유도를 낮출수 있을 것이라 보입니다. 개인적인 사양일 수도 있지만, 저같은 경우 코넥티아 M 스타일러스를 사용 중인데, 태블릿의 온도가 평균 50~60도에서 위의 설정을 적용해 준뒤 40~50 도 정도로 떨어졌습니다....


이건 정말 개인의 사용 환경에 따른 변화일 수도 있지만, 윈도우 태블릿에서 굳이 게임을 실행하시는 분이 아니시라면, Broadcast DVR  서비스를 종료하시는게 조금이라도 메모리 확보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자료 도움

MS, Xbo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