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귤, 감귤류 와 만감류 의 족보.

우리나라에서 먹을 수 있는 귤은 전국적으로 재배가되는 귤과 제주지역에서 재배해서 전국으로 유통되는 귤 등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특히 제주도에서 재배가 되는 귤의 대다수가 온주귤 과 온주귤 의 개량종이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온주? 온주라고 하면 뭔가 어색한데요. 중국의 지명인 원저우 에서 유통된 귤들을 온주귤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이렇게 온주귤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 다양하게 개량되는 귤을 재배한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부터 온주귤을 본격적으로 들여와 재배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이제 온주귤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제목에서 언급한 감귤류 와 만감류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귤은 대부분이 감귤 인데요, 우리나라에서 겨울에 먹는 노지감귤, 하우스감귤, 금귤 같은 것이 대표적인 감귤이고.

이 감귤들이 개량 변형되어, 만감류에 속하는 귤들이 바로 한라봉, 천혜향, 한라향, 레드향 같은 귤 로서 완전히 익도록 두었다가 늦게 수확하는 귤들을 대부분 만감류, 만감귤이라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된 것이 바로, 다양한 만감류에 속하는 천혜향, 한라봉, 황금향 같은 귤들을 찾아보다가 알게된 것인데요. 우리나라의 만감류 족보는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출처 : 조선닷컴

개인적으로 확실하게 설명을 하고 싶지만, 아~ 이런것이 있구나. 라는 것을 알리고자 싶어서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귤, 만감류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설명을 뉴스조선에서 확인이 가능하기에 링크로 대체 하겠습니다.

조선닷컴, 요즘 많이 먹는 귤, '족보' 따져 보니…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1/24/2016112401608.html]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대부분의 귤과 제주도의 대표적인 귤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한번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고, 어디가서 알은척이라도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ㅎㅎ

출처 : 조선 뉴스, 제주특별자치도 공식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