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예방과 배출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지

미세먼지로 인해 지난 두달간 뉴스와 신문 언론등에서 무수히 많이 다루고했는데요, 봄철이 지나 날씨가 더워지면서 어느정도 미세먼지의 수치가 급수적으로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미세먼지의 수치가 좋은 편은 아닌데요. 통합 환경지수와 초미세먼지 지수를 확인해 보면 여전히 일부 도시에서는 나쁨 상태의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방법과 몸속에 누적, 축적되는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를 예방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 필수적인 방법은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착용 하는 것인데요.

미세먼지 마스크의 차단 지수는 KF xx 단위로 분류가 되는데요. 시중에서 판매되는 무수히 많은 미세먼지가 있다고는 해도 가장 좋은 것은 공업용. 시공업체에서 공사할 때 사용하는 마스크가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마스크를 구입하는 것도 괜찮지만, 시중 은행에서 판매하는 마스크로도 충분한 차단이 된다고 하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보통 KF75 이상의 차단 지수를 가진 미세먼지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대표적으로 3M의 미세먼지 마스크가 효율적이라고 하네요.


KF 80 - 평균 0.6㎛ 크기의 입자를 80% 까지 걸러줌

KF 94 -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까지 걸러줌

KF 99 -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9% 까지 걸러줌




그 외에도 외출 할 때 날씨가 더워도 긴 소매 옷, 혹은 긴바지를 입는 것이 미세먼지가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흡착을 막아주며, 이로인한 2차 상처 발생, 감염으로 부터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실내로 들어올 때는 집 밖에서 옷을 털어재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 날씨가 덥고 실내공기가 답답하여도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렸을때는 최대한 창문을 닫고 생활 하여 집 내부에 미세먼지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물기있는 수건, 걸래, 물티슈 등을 이용해서 가전도구, 생활도구 등을 꾸준히 닦아주는 것이 좋아고 합니다.






음식이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의 구조를 살펴보면 원자 탄소에 유기성 물질, 토양성분, 금속, 이온이 붙어 있는 형태로. 즉. 하나의 중금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금속을 배출 / 해독하는 것으로 체내에 축적되는 미세먼지, 중금속 농축을 어느정도 해소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전부터 중금속 배출에 손 꼽히는 음식으로 잘 알려진 요리는 돼지고기 과 소고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음식으로는 미역이 있는데요, 미역이 가지는 특유의 점성은 알긴산 이라는 성분으로부터 생기는 것인데,
이 알긴산이라는 것은 중금속 물질을 흡착 하여 발암물질이나 농약도 배설이 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녹차


녹차가 가지고 있는 탄닌 성분은 체내에 축적되는 중금속과 환경호르몬을 배출하기에 좋다고 하는데요.
굳이 녹차의 떫은 맛 때문에 녹차가 입에 맞니 않는다 하시는 분들께서는 탄닌이 함유된 다른 음식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탄닌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들로는 녹차, 홍차, 포도주, 감, 밤, 도토리 등이 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대기중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사라지는 것은 비가 내리거나, 혹은 편서풍과는 반대인 동풍이 불어서 중국으로부터 날라오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