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레드스톤1 업데이트 / 버전1607 빌드 14393.10

 

 

안녕하세요.

8월3일 윈도우10 발매 , 업데이트 1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빌드의 이름은 레드스톤1. 으로 되었는데요. 레드스톤은 미국의 콜로라도에 위치한 지역이긴 합니다만, 무슨 연관이 있는 걸까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윈도우 10 레드스톤 1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방법에는 우선 3가지 가 있습니다.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 Windows 업데이트 – 업데이트 확인 을 통한 일반적인 윈도우 업데이트 방식이 있고,

 

 

 

위의 방법을 사용해서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제가 바로 그렇습니다.

두 번 째 방식으로 윈도우10 사이트로 접속을 해서 직접 업데이트 실행 파일을 받아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는 겁니다.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2387/windows-10-update-history?ocid=update_setting_client

 

 

 

해당 파일을 실핸하면 Windows 10 업데이트 도우미가 실행되며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이제 업데이트 준비 중 이라는 창이 뜨면서 업데이트가 진행되는데요, 윈도우 10 레드스톤1 의 업데이트 과정은, 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 업데이트 실행 의 과정으로서 완료율 이 2번에 걸쳐 100%까지 올라갑니다. 이 과정에서 몇몇 분들은 40% , 60% 대에서 멈추거나 최고 5시간 가량의 설치가 걸렸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1. 1차 업데이트 준비 는 인터넷 속도, 환경에 영향을 받고.
  2. 2.차 업데이트 준비는 컴퓨터 설치 성능에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의외로 전체 업데이트를 하는데 있어서 30분 이라는 시간 정도만 걸렸음을 알려드립니다.

 

 

업데이트가 준비되었다는 최종 창이 뜹니다. 가만히 놔두어도 30분 이내에 다시 시작이 되니, 작업 중이신 분들은 저장을 눌러서 윈도우10 레드스톤1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사항이 없으신 분들은,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응, 업데이트 해줘서 나도 감사해요

 

 

이후 의 일정은 재 부팅이 약 2번 정도 실행된 뒤, 윈도우10 설치시 나오는 설정 창이 나옵니다. 그 때 다시 설치 해 주면되죠.

 

 

마지막으로 3번째 방법으로는.

깔끔하게 윈도우 설치 도구를 사용해서 윈도우를 새로 설치 해주는 겁니다.

 

윈도우10이 업데이트 되면서 윈도우 설치 도구를 사용해서 설치하는 윈도우10 역시 윈도우10 레드스톤1으로 자동적으로 부팅, 설치용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리도스, 혹은 재설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설치 – 업데이트 의 과정 거치는 것보다. 처음부터 윈도우 윈도우10 레드스톤1을 설치하는게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네요.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난 뒤의 메인 드라이브 용량 비교입니다.

설치 전에는 사용 가능 용량이 32.5GB 에서 설치 후에는 26.1GB로 약 6.4GB 정도의 용량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드스톤1에서의 새로운 기능이 얼마나 늘어났는지 아직 체감하지는 못하지만, 의외로 많은 용량이 늘어났다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저용량 태블릿 유저분들(주로 32GB 내지 듀얼 OS 유저분)은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할 경우 윈도우10 레드스톤1의 업데이트를 자제, 혹은 보류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윈도우 10 레드스톤1으로 업데이트 후 바뀐 점.. 눈에 띄는 것 부터만 찾아보면 아래의 기능들 입니다.

 

 

알림 창이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시계 왼편에 위치한 알림 창이 우측으로 바뀌었고,

 

 

알림창의 인터페이스 역시 어떤 부분에서 설치가 되었는지, 클씨와 이미지가 커지고, 어떤 기능을 실행 했는지에 대한 설명도 보다 자세하게 되었습니다.

 

좌측) 기존 윈도우10 / 우측) 윈도우10 레드스톤 1

 

시작 창 역시 기존에는 앱 보기 버튼을 눌러야만 설치된 프로그램 & 앱 이 나왔는데, 레드스톤 1에서는 하단처럼 시작 창에서 프로그램 & 앱 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다 태블릿, 노트북 유저들에게 강화된 기능이라 생각되네요

 

 

사용자 계정 컨트롤 역시 윈도우7 & 8에서 보던 것과는 다르게 좀 더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Winver 명령어를 통해 windows 10 의 버전 정보를 확인 하니 정상적으로 버전 1607, 빌드 14393.10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지난번에 사용하던 버전이 1151 이었으니 뭔가 엄청나게 숫자가 업데이트 된 느낌이네요.

 

 

 

추후 레드스톤2업데이트 는 올 하반기인 가을에, 레드스톤3 업데이트는 내년 17년 봄에 업데이트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실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