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탠퍼드 대학교와 구글의 연구진은 GPT API를 활용하여 특정한 환경, 작은 마을에 배치한 뒤 해당 마을에 25명의 NPC(non-player character)를 만들고, 각각 NPC 인물에 대한 배경을 설정, NPC들끼리 대화를 나누게 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ChatGPT가 아닌, GPT의 원천 API 를 활용한 실험이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ChatGPT 처럼 상호작용하여 대화할 수 있게 설정을 했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NPC의 배경설정에 대해서도 일부 공개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말이죠.
[존 린이라는 NPC는 마켓과 약국의 주인이고 사람을 돕는걸 좋아한다.
그는 항상 사람들이 약을 더 쉽게 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대학 교수인 아내와 음악을 공부하는 아들과 함께 살고 있으며 가족들을 매우 사랑한다.
존 린은 옆집 노부부인 무어 부부를 수년간 알고 지냈으며
그들이 친절하고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웃인 야마모토 유리코에 대해 잘알고 있지만
다른 이웃인 테일러와 카르멘과는 만난 적이 없다.
존 린은 톰 모레노라는 약국 직원과 함께 일하며 둘은 친구사이이며
지역 정치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 실험에서는 NPC들이 스크립트에 전혀 없는 상호작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 NPC가 발렌타인 데이 파티를 개최하고자 했을 때, NPC들은 시뮬레이터 내 시간으로 이틀간 발렌타인 데이 축제를 준비하고 파티에 초대하는 등 적극적으로 행동했다고 합니다.
이 테스트, 실험 결과는 스탠퍼드 대학뿐만 아니라 전세계 사람들에게 굉장한 흥미로운 결과를 말해줍니다. 해당 기술을 게임에 접목 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생각하는데요. 특이점이 온다... 생각합니다. GPT 초기부터 이를 활용한 게임 내 NPC 과의 상호작용, 부드러운 대화 /텍스트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던 부분이었는데, 정말로 여러 분야, 게임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 모드를 활용 가능한 싱글플레이 게임들에 다양한 모더들이 벌써 발 빠르게 테스트 중이라는 글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더 기대됩니다. 특히 OpenAI 에 상당한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자사에서 게임개발사를 운영중인 MS 의 경우 몇년 뒤에는 정말, 게임에서 GPT 를 활용한 응용방법을 통해. 퀘스트, 대화 텍스트 등 기존에는 일정하게 짜여진 스크립트로만 게임을 진행하던 것과 다르게 게임 자체에서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당 시스템은 현재 오픈컨텐츠로 누구나 하단의 링크에 접속해서 다양한 결과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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