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OS R 시리즈의, RF마운트 호환 렌즈들이 생각보다 많다.

 

 카메라를 사용하는 대부분 사용자들은 오토포커스,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주는 렌즈들을 선호하는 편이고 그래서 조금 저렴하지만 특색 있는 MF 렌즈들은 직접 찾아서 사용해야하는 편이다.

 

 




시작은 간편하게 라오와의 12mm 렌즈 정보를 잠깐 알아 볼 것이 있어서 이리저리 알아보던 와중에, Brightin Star 12mm F2.0 라는 렌즈가 있네..? 싶었습니다. 꽤나 재미있는 초광각렌즈 로, 후지 니콘 소니 크롭바디에서 사용시에 18mm 라는 화각을, 캐논 Ef-m 바디에서는 20mm 정도의 화각을 가지는 렌즈가 된다.



촬영된 결과물을 보니 준수한 결과물까지. 

 

 

 

 

 


 

 

 

그래서 혹시나 싶어서 캐논 RF 마운트,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종류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비슷한 렌즈들이 있지 않을까? RF마운트 수동렌즈들을 한번 찾아보니 역시나 AF 를 지원하지는 않아도 나름 몇 종류가 되는 렌즈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막 엄청나게 많은 편은 아니지만 

특히 광각같은 분야, 50mm 선 내에서는 MF 렌즈들이 은근 있었다.

 

 

 

 

심지어 저렴하기로 유명한 수동 렌즈 제조사인 Meike 에서도 만들었을 정도로…더 놀라웠던 점은 VILTROX 에서 85mm STM RF 마운트 렌즈가 있었다는 것. 삼양에서도 RF 마운트 렌즈들이 있긴 했지만 지금은 재고를 쉬이 찾아볼 수 없다. 아마 추가 생산도 없을 것이라는 사진 커뮤니티의 글을 본 것 같다.

 


 

Brightin Star 50mm F0.95 Full Frame

 

 사실 사진의 시작은 50mm 라고도 한다. 과거 필름 카메라 시절 가장 대표적인 화각 이기도 했고, 렌즈제조사의 광학계를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다고 할 정도의 화각이다. 앞서 말한  Brightin Star 12mm F2.0 와 마찬가지로 같은 제조사 Brightin Star 에서 출시한 렌즈인데, 50mm 의 화각에 F0.95 라는. F1 보다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 렌즈이다.

 

 

 

 


 

 

역시 Brightin Star 에서 제조한 Brightin Star 55mm F1.8 RF 마운트 이다. 

 

 

전체적으로 Brightin Star 제조사에서 나름 캐논 RF 마운트 MF 렌즈를 제조하고 있는 것 같다. 50mm 보다는 55mm 의 렌즈 발색이 좀더 뛰어난 편 같다. 

 

 


 

 

공격적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TTArtisan 에서도 캐논 RF 마운트 렌즈가 출시된 적이 있고 여전히 판매를 하고 있는데,  TTArtisan 에서는 꾸준히 캐논 RF 마운트의 APS-C 바디와 풀프레임바디 렌즈들의 계속해서 만들어 내지 않을까 생각한다.  소니와 니콘에서도 나름 잘 팔리는 앤지 드리기도 하고 아직까지 수요가 있고. 무엇보다 현재 몇 안되는 라이카 렌즈들을  복각하기도 하는 업체라고도 하니 꾸준하게 만들어서 팔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건 뭐.... 99달러라는 가격은 저렴하게 찍먹하기 나쁜 수준은 아닌 것 같지만, 기본 렌즈인 캐논 RF50mm F1.8이 워낙 저렴하고 나름 잘 나온편이라 그 돈이면 그걸.... 이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된다. 

 


 

VILTROX 


앞서 한번 설명했던 VILTROX  의 85mm 렌즈이다. 위에서 언급한 렌즈들과는 다르게 오토포커스 AF를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기는 한데 . 국내에서 RF 85mm 렌즈의 공급이  부족한 상황은 아니라고 하니 정품을 씁시다.. 

 

무엇보다 AF 가 된다는건 앞서 설명한 다른 MF 렌즈 제조사들의 비해서 AF를 가지고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AF 기술 자체와 관련해서는 캐논 과의 분쟁이 있을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니, 꾸준히 판매되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 

 


 

용누오 yongnuo 


사진 생활을 캐논 바디로 해보신,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름을 한두 번은 들어보셨을 법한  중국 렌즈 제조사가 하나 있습니다.  용누오 yongnuo 라고 최근에는 나름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 보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기본은 복붙 이라고도 하죠.  그런   용누오 yongnuo  에서도 RF 마운트의 렌즈가 무려 두 가지나 출시되었던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각각  Yongnuo AF 85mm F1.8 DF DSM 과  용누오 Yongnuo 35mm F2 DF DSM.. 지금은 해당물품을 공식적으로는 판매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지만.

 

역시 바로 위에 언급한 VILTROX 와 비슷한 엔딩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