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공학원 × OMDS(구 올림푸스) 공동 개최「제12회 고교생 디지털 포토 콘테스트」수상 14 작품 결정 (번역)

일본공학원과 OM디지털솔루션즈가 고교생을 대상으로 공동 개최한 '제12회 고교생 디지털 포토콘테스트' 수상자가 11월 30일에 발표되었다.

부활동이나 수업, 방과 후, 친구 등 「고등학교 생활」을 테마로 작품을 모은 포토 콘테스트. 12회째의 개최가 된 이번은 응모 총수 1,839점의 작품이 모였다고 한다.

그랑프리는 야노 미미씨(아이치현 목남등학교)의 작품 '내 문제'가 수상. 준그랑프리에는 나라 모에카씨(사이타현 가모스루 등등학교)의 작품 '영화'가 선출되었다. 이들에 특별상과 입선을 더한 총 14개 작품이 선출됐다.

이번 콘테스트에 대해 심사위원 중 한 명을 맡은 사진작가인 시미즈 테츠로씨는 1,839작품에서 결승 라운드에는 237작품이 선출되는 하이레벨 심사가 됐다며 “사용카메라는 디지털 SLR과 스마트폰 95%를 차지하는 가운데 필름 카메라가 약간 늘어난 것은 재미있는 경향이었습니다.”라고 지적. "디지털 네이티브 고등학생에게 필름의 부드러운 맛과 현상이 완성되기까지의 시간, 두근두근감에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융합한 작품에 새로운 바람을 느꼈습니다."라고 코멘트 해 있다.

그랑프리 수상작

“내 문제”(아이치 현립 고마키 미나미 고등학교·미즈노 미미씨)

심사원 코멘트:시미즈 테츠로씨

확실히 보고는 인수분해와 2차 방정식의 해의 공식에 고민하는 여고생. 그러나, 교실에는 아무도 없고, 혼자 고민하고 있는 모습. 제목을 읽으면 수학 문제도 위의 비어있을 정도의 문제를 안고있는 것 같습니다. 만화에 나올 것 같은 고민 많은 고등학생의 이미지를 복수의 사진을 동일 화면에 겹치는 「다중 노광」기능을 사용해 완성하고 있습니다. 모든 카메라에 탑재되어 있는 것은 아닌 특수 기능입니다만, 이미지를 구현화하기 위해서 카메라 기능을 활용, 표현한 것으로 심사원도 눈길을 끄는 한 장이 되었습니다.

심사원 코멘트:코이즈미 슈씨

재미있는! 이대로 광고 사진으로 사용할 수 있는 퀄리티입니다. 문계의 나에게는 질문 2는 수상,,, 해의 공식? 아니면, 코멘트란에 있는 자신의 문제를 표현한 계산식? 이콜 제로가 없는 것도 신경이 쓰이고, 애초에 나의 잘못인가? 직접 만나서 듣고 싶다! 피사체의 괴로운 표정 이상으로, 보는 측에 있어서도, 대답이 나오지 않는 괴로운, 그리고 인상 깊은 사진입니다. 수학 문제처럼 언젠가 자신의 문제도 대답이 나오면 좋네요.

준 그랑프리 수상작

「저녁 빛」(사이타마 현립 고소 고등학교·나라 모에카씨)

심사원 코멘트:시미즈 테츠로씨

아름다운 저녁 경치에 반해 버립니다. 저자도 학교 건물의 창문에서 보이는 광경에 마음을 움직여 셔터를 눌렀을 것입니다. 하늘·빛·물·영상에 특히 반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교사나 풀 사이드에 서는 수영 부원까지 화면에 넣어 풍경 사진적으로 파악한 것으로 스케일, 현장감 묘사에 연결한 냉정한 판단 힘은 높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뺄셈이라고 자주 말하지만, 뺄셈 후에 덧셈을 하는 것으로 개성적 표현이 태어납니다. 그것을 살짝 표현할 수 있는 작가. 장래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심사원 코멘트:스가노 유키오씨

구름의 틈에서 들여다보는 태양, 황금으로 태운 풀, 창문에 비친 석양의 하늘, 드라마틱한 삼중주에 눈이 머물렀다.

왼쪽과 하단에 학교 건물을 넣어 프레임 효과가 태어나, 더욱 수영장과 저녁 경치, 수영 부원에 시선이 집중된 것도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수영부의 학생이 미래를 향해 뛰어들려고 하는, 창조도 긁어내는, 고교 생활 속에서 밖에 찍을 수 없는 1장입니다.

이런 일몰에 비추어진 수영장에 뛰어들면 기분 좋겠지요.

특별상

「밀합니다」(향상 고등학교·에노모토 호노카씨)
「피스 해 짱짱(쓰루가 기비 고등학교·야기 안즈씨)

입선

“흔들리는”(홋카이도 도마코마이 니시고등학교·호시야마 스네 씨)
“발자취”(일본 체육 대학 에바라 고등학교·사카이 소라씨)
“마음의 거리”(미야기현 시라이시 공업 고등학교·아이자와 장대씨)
「여름의 1페이지」(미야기현 시라이시 공업 고등학교·카토 레이씨)
「미래 날씨가 되어라!」(어셈프션 국제 고등학교·타무라 미치씨)
“작은 행복”(가나가와 현립 세야 고등학교·시마자키 렌코씨)
「급한 한냐」(오키나와 현립 미래 공과 고등학교·아오키 켄씨)
「청춘에 따라잡지 않는다」(오타루 키타테루 고등학교·니시하라 태양씨)
「이별의 앞에…
「울려라!」(혼조동 고등학교·무라카미 리오씨)
 
 
 
 
 

수상작품전

회장

올림푸스 플라자 도쿄
도쿄도 신주쿠구 니시신주쿠 1-24-1 에스텍 정보 빌딩 지하 1층

회기

2021년 12월 16일~12월 27일

시간

10시~18시
※최종일은 15시까지

휴관일

화요일·수요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