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끝판 마이크로SD 카드 리더스로직 512GB. 대용량을 맛보다

지금까지 해외 기업인줄 알았는데, 이번에 국내 기업이라는걸 처음 알게 된 리더스로직 입니다. 나름 신선한 충격을 받았죠. 그동안 SD 카드, Micro SD 카드들은 대부분 해외 제품이 주를 이루었고, 국내에서는 거의 독점에 가까운 특정 기업이 SD 카드를 제조하고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리더스 로직에서 최근 경쟁사와 겨룰수 있을만한 대용량 마이크로SD 카드를 출시하엿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리뷰는 리더스로직에서 출시한 micro SDXC CLASS10 UHS-I U3 V30 A1 100MB/s 입니다. 뭔가 제품 이름에서 부터 이 이름이 가지는 특성들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손톱만한 마이크로 SD 카드에 이렇게 대용량이 담길 수 있지? 라는 의문이 아직도 많이 들긴합니다. 그만큼 기술이 엄청나게 발전했다는 것이겠죠.우선 리더스로직 512GB 의 상세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기용량 512GB, 실사용 용량 463GB - 2진법, 10진법의 표기차이입니다.

최대 읽기 - 100Mb/s
최대 쓰기 - 88Mb/s
스피드 표준 등급 - 클래스 10 U-1
비디오 스피드 클래스 - V30
메모리 제조 방식 - TLC 3D NAND 



제품 패키지 구성은 간소합니다.

봉인씰로 초기 봉인이 되어 있으며, 정 중앙에 위치한 제품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잘못 배송되어온 경우에는 굳이 개봉을 하지 않아도, 씰을 뜯지 않아도 교환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 용도를 보면 방수, 충격흡수, 블랙박스, 카메라, 스마트 디바이스 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물속에서 최대 70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온도는 -20도 ~ 영상 75도 이내에서 데이터 보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공항에서의 X-Ray 검문시에 보호 시스템이 적용되는지는 본사에 문의 후 추가 기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일부 블랙박스 사용 시 A/s 보증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굳이 외형적인 측면은 소개가 따로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Micro SD 카드와 동일하게 생겼으며 다시 한 번 표기된 글을 통해 동시에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3D NAND TLC 를 기반으로 CLASS10, UHS-I U3 , V30 (표기오류라고합니다.) A1 이라는 정보들을 다시 한 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더스로직 문구가 인상깊습니다.



구매시 SD 카드 어댑터가 같이 동봉되어 옵니다. 어댑터가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건 아닌데 내돈주고 사려면 또 아까운 요소가 있는 제품인데, 이런 서비스 은근히 좋아합니다. 어댑터를 이용하여 카메라 및 SD 카드가 필요한 제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로직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따르면 사진을 찍는 것을 기준으로 512기가 제품에는 약 29만 장의 사진과, 80시간에 달하는 영상 저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노래는 최대 12만 곡 이상을 담을 수 있다고 하죠.

그런거 상관없이, 개인적으로 측정해본 결과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RAW 촬영시 6000 여장 (80Mb 기준), Jpeg 촬영시 38,500장 (12Mb 기준) 정도의 사진 촬영이 가능 할 것이라 보여집니다.

+
#A7R3 기준.






SD 카드 어댑터를 통해서 PC 에서 용량 측정 및 벤치 테스트를 진행 해보았습니다.


+
벤치프로그램의 속도가 100% 정확하다. 이것이 기준이다. 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테스트 속도는 디스크 내부의 용량 과 파일 크기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실제 사용속도가 가장 중요한 만큼, 이정도의 속도를 유지한다. 라고 참고용 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스크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크리스탈디스크 마크 와 atto 벤치마크 를 통해서 각각 2회씩 진행하였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에서는 둘 모두 읽기속도 94MB/s 쓰기속도 82MB/s 를 보여줍니다.





ATTO 에서는 약간 불안한 듯한 쓰기 속도를 보여줄 때가 많았지만, 꾸준히, 안정적인 읽기속도 92MB/s 를 보여주었으며, 전체적인 쓰기 속도 역시 80 MB/s 라는 평균값을 보여주었습니다.



파일 전송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파일 용량은 약 7GB 정도 되는 영상입니다.

단일 항목 대용량으로, 꾸준히 쓰기 속도 75Mb/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정 구간에서 일정 부분 20MB/s 정도로 쓰기 속도가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평균 속도는 75.8MB/s 를 보여줬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진행한 리더스로직 512Gb 의 벤치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차 : 읽기속도 85.15 MB/s , 쓰기속도 53.06 MB/s

2 회차 : 읽기속도 85.04 MB/s , 쓰기속도 52.36 MB/s


실제로 SD 카드가 컴퓨터 와 카메라, 그리고 스마트폰 에서 사용할 때 모두 동일한 속도가 나오지 않으며, 특히 스마트폰에서 벤치테스트를 진행할 때 10% 에서 최대 50~60%까지 낮게 나오는 수치를 생각하면, 리더스로직 512GB 제품은 PC 는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안정적인 속도 값을 보여준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며칠동안 사용 해 본 결과 만족감은 상당했습니다. 일단 대용량이라는 점에 있어서 마음이 든든하다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소감입니다.

일단 최대읽기 속도 100MB/s  와 최대쓰기속도 88MB/s 라는 성능은 PC , 모바일 디바이스, 카메라, 그 어느것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라는 걸 증명해 줍니다. 게다가 클래스 V30 으로 동영상 촬영에도 유용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일단 국내 업체에서 512GB 라는 제품을 출시하면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다나와 기준으로 최저가 11만 4천원이며, 공식 판매가는 12만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256GB 제품들이 대부분 6~7만원대에 가격이 형성된 걸 생각하면, 2개 산다 생각하고 충분히 구매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이기도 하죠.

게다가 5년이라는 A/s 기간은 국내 업체인 만큼 일단 믿고 사용할 수 있다 는 확신을 주죠.


구매일로 부터 5년 제한 보증으로, 센터 방문시 1:1 무상 교환 지침이라고 합니다.


TLC 와 MLC 같은 제품에서 혹시 이 제품에 대해 꺼려진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최근 출시되는 TLC 역시 기술이 많이 안정화 된 만큼 충분히 구매하셔도 좋을 것. 이라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물론 MLC 라면 더 좋겠지만 합리적 가격을 생각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