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옵테인 메모리(Optane Memory)' 탑재된 노트북5 출시

삼성전자가 인텔 옵테인 메모리 기술을 탑재한 노트북을 8월 출시할 예정이라고합니다.

보도자료를 보면 '인텔 옵테인 메모리(Intel Optane Memory)'를 탑재해서 HDD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노트북5 을 출시한다고 하는데요.

옵테인 기술에 대해서는 기존에도 제 블로그에서 몇 번 다루었듯이 인텔에서 출시한 메모리로서, 유튜브나 다른 여럿 리뷰에서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인텔 옵테인 메모리(Intel Optane Memory)' 이라는 기술을 이용해서 HDD 의 속도를 SSD 에 필적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기능입니다.

http://deviceinfo.tistory.com/1059

옵테인 메모리 의 기술은 인텔과 마이크론(Micron)이 공동 개발한 차세대 비 휘발성 메모리 3D XPoint 기술 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스토리지 캐시 제품으로, 임의의 읽기 쓰기 속도가 빠른 캐시 메모리 기능을 제공해서 HDD의 읽기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기술을 굳이 비교하자면,램을 하드디스크로 사용하여 캐시를 저장하는 일종의 램디스크 Ramdisk 와 같은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네요. (다른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_)

쉽게 알 수 있는 HDD 와 SSD 의 장단점을 생각해보면, HDD - 용량이 크고 느리다, SSD 용량이 적고 빠르다. + 비싸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최근에 500GB 의 SSD가 100달러, 10만원 미만에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적인 측면을 생각해볼 때, 아직은 HDD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텔에서 출시된 '인텔 옵테인 메모리(Intel Optane Memory)' 기술을 적용할 경우, 기존의 HDD에 비해 부팅 속도는 최대 5배, 까지 빨라지며, HDD에로 미디어 작업시 최대 4.1배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성능이 중요하다.'삼성 노트북5 with 옵테인'

보도자료에 의하면 기본 8GB DDR4 메모리에 16GB 인텔 옵테인 메모리가 기본으로 내장된 성능이라고 합니다. 또한 39.6cm 로 15인치 디스플레이에, 풀사이즈 키보드, 지포스 MX110 의 외장그래픽 카드가 탑재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생각해보면, '인텔 옵테인 메모리(Intel Optane Memory)' 는 SSD 에 최적화된 M.2 슬롯을 이용하여 적용하는 기술입니다. 누군가는 옵테인 메모리를 제거 한뒤 남는, 여유분의 M.2 SSD 를 설치하는 사람도 나오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