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기준으로 최적화된 컴퓨터 사양 맞추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스트아크 가 이번에 클로즈베타테스트를 실시 했었는데, 어쩌다 보니까 클로즈테스터로 합격하게 되어 간단하게 사양을 체크 확인해 보던 중 의외로 낮은 사양의 권장사양 최소사양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간단한 스펙은 하단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는데요.
CPU는 인텔 i3 이상, 그래픽카드는 GTX 460 ~ 현정 사용해 저는 GTX 660 이상을 필요로 하며, 램 메모리는 4개가 이상에서 8기가까지 권장사양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로스트아크 권정생 자체가 매우 낮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로스트아크 설치 용량이 클로즈 베타테스트 기준으로이 26기가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아마 정식 출시가 된다면 최소 40개가 정도는 필요로 할 것이며 아마 장기적으로 보면 40~ 60기가 정도는 여유 공간이 확보되어야 정상적인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로스트아크 저렴한 사양에 권장사양 견적 맞춰보기.
그래서 로스트아크 전용 PC를 한번 견적을 짜보았는데요, 로스트아크 에서 관장하는 사양을 가장 최저 금액으로 맞출 수 있는 스펙을 한 번 확인해 봤습니다
CPU
제가 생각하는 금액 중에서 가장 저렴하게맞출 수 있는 CPU는 역시 커피레이크 8100K. 7100 도 생각을 했습니다만 5천원 차이로 0.3 GHz 를 늘릴 수 있다면 저는 8100K 를 선택할 것입니다.
RAM
램은 최근에 조금 가격이 떨어지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은 비싸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게임을 플레이 할 뿐 아니라, 인터넷도 하면서 원하는 동영상을, 작업을 하고싶다. 라고 생각을 했을 때는 8GB 는 필수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RAM 은 삼성전자 DDR4-19200 8GB가 이 정석이죠.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점점 오르고 있는 추세죠. 조만간 1100시리즈가 나올것이라고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언제 나올지도 모르겠고 로스트아크 의 전체적인 사양이 낮은 편을 고려하고 감안했을때, 1050 나 1050 Ti 를 선택하겠습니다.
물론 용산에 간다면 로스트아크 권장사양에 해당하는 GTX 660 아직 5~6만원대에서 구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중고를 구매 하는 것에 거리낌이 없으신 분이라면 차라리 중고로 구매 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을 하며, 아직은 로스트아크 전체적인 사양이 낮은걸 감안하면 앞으로 업그레이드 될 사양을 생각해서 1050 이나 1050 Ti 를 구매할 것입니다.
(배그를 염두에 두신다면 성능이나 가격이 훅 올라가겠죠.)
SSD
최근 가격이 매우 하락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SSD의 가격이 비싸서 SSD와 하드디스크를 각각 하나씩 구매 하는 것을 추천 드렸지만, 이제는 게임 뿐 아니라 여러가지 작업을 할 때 되도록이면 대용량 SSD 하나를 구매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역시 가장 최고의 제품을 선택하라면 삼성SSD 를 구매하겠지만,
마이크론 SSD M.2 500GB 가 15만원 근처이며, 삼성의 960 , 970 evo 256GB 가 15만원 근방,
그리고 이 금액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WD Black 의 256GB 10만원 정도에 구매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M.2 가 없다 하시는 분들은, 샌디스크 나 WD Blue SSD 256 GB 에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죠.
최근에 ADATA SSD M.2 가격이 완전 급락해서 일 것도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SSD를 험하게 다루지 않는 이상 5년 안에, A/s 기간이 끝나기 전에 고장나는 일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SD 초기 버전을 개인 NAS 에 넣어서 사용하고 있기도 하구요. 한 번 투자해서 장기간 사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보드
메인보드에 어느 정도의 금액을 투자해야 안정성이 보장된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같은 칩셋이더라도, 제조, 유통에 따라서 또 성능이 확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개인적으로 메인보드는 브랜드 취향을 많이 탄다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가성비 마늘 생각해서 저렴하게 구매 하시는 분들도 있고 아니면 전원부 페이즈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기본적으로 M.2 포트를 가지고 있으면서 NVMe 를 지원하는 SSD 포트를 가지고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USB 3.1 포트가 있는걸 매우 좋아합니다. 개인적으로 필수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메인보드는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이거나 개인 취향에 맞추어서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ㅎㅎ
메인보드 이건 정말… 어쩔수 없어요
파워
일단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주는 제품인 만큼, 빵빵하게 맞춰 줘야 하는데요. 일단 터지지 않는 것!!
케이스 크기에 맞춘 제품으로 구매. 여러가지를 해야하지만, 예전에는 POWEREX 600W 를 많이 추천 했습니다만 요즘에는FSP HYPER 제품도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FSP 가 예전 제품들에 비해서 생각보다 소음이 적은 편이라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마이크로닉스를 사용하고 있죠.
케이스 크기에 맞추되 개인적으로는 POWEREX 와 FSP 제품을 구매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영체제
역시 윈도우10 정품이 속 편합니다.
사실 최근에 가격들이 어느 정도 하는지 다나와에 한 번 들어가 봤다가 기분 뿜뿜 해서 맞춰본 최소 견적들입니다. 물론 이것이 표준이 될 수도 없고, 로스트아크 필수 사양도 아닙니다. 돈이 많으시면 더 좋은 제품, 부품으로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저 로스트아크 최저/권장 사양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리뷰 > 컴퓨터n랩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가바이트 자체적인 RAM 메모리 브랜드 론칭 예정 (0) | 2018.06.04 |
---|---|
100만대 출시 기념, 블랙 LG 그램 리미티드 에디션 500대 15Z980-VA70K 한정 판매 블랙 (0) | 2018.06.03 |
해외] 인텔 8세대 CPU i7-8700K 뚜따 성공 (0) | 2017.10.08 |
인텔 8세대 CPU 커피레이크 성능표 (0) | 2017.10.07 |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출시 / CPU 성능 체크 (0) | 2017.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