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Steam, 이미 설치된 게임 폴더경로로 추가하기

오랜만에 메인 드라이브를 포맷을 했는데요, 게임 유저로서 한가지 슬픈 것이 있다면 자주 하는 포맷에 비해서 스팀, Steam 을 매번 깔아줘야 하는데요. 스팀을 깔때마다 라이브러리에 설치된 게임를 볼 수가 없죠.


분명 이미 하드디스크에 설치가 되어 있으나, 스팀에서는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하여 아직 SteamLibrary 폴더를 새로이 잡아주지 못해서 다양한 게임들이 설치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새로 게임을 다운 받으면 c:\프로그램파일\SteamLibrary  이라는 경로로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데요.


고용량의 게임을 새로이 다운받아 플레이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만약 C:\ 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SteamLibrary 와 게임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게임이 설치된 경로를 재활용, 폴더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죠.


스팀 Steam, 이미 설치된 게임 폴더경로로 추가하기




GTA5 게임을 대표적인 예로 들도록 하겠습니다.

스팀 게임을 막 설치하고 나면, 게임 목록이 있는 라이브러리를 확인했을때 어떤한 게임도 설치되어 있지 않는 걸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미 다른 드라이브의 L:\SteamLibrary 에 정상적으로 지난번에 깔아둔 GTA5 폴더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GTA5 의 경우 최근 패치로 인해 70Gb 를 넘는 용량을 가지고 있기에 새로 다운받는 것 역시 매우 고된 일이죠.
시간도 오래걸리구요.




우선 스팀 프로그램의 상단, Steam 을 클릭 - 설정을 눌러줍니다. 


 



설정 폴더가 뜨면, 좌측에서 다운로드 를 클릭 - 우측 상단의 콘텐츠 라이브러리, Steam 라이브러리 폴더  버튼을 눌러줍니다.


컨텐츠 라이브러리 에 대한 설명을 보면 여러 드라이브에 분산된 콘텐츠 저장위치를 관리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드라이브에 설치된 게임들을 직접 수동으로 불러와서 스팀 프로그램에서 각각 다른 경로에 설치된 프로그램, 게임들을 불러와서 스팀 프로그램에게 인식시키는 과정이라고 생각을 하면 되겠습니다


 

기본 경로는 C:\ 드라이브의 프로그램파일 폴더 - 스팀입니다. 

좌측 하단의 라이브러리 폴더 추가 를 클릭해 줍니다



 

하지만 C:\ 를 SSD 로 사용하여 부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다 대부분이고,
메인드라이브에 대용량의 게임을 설치하시는 분은 많이 없으실텐데요.



 

 

 L:\ 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던 스팀 라이브러리 폴더를 선택, 스팀 라이브러리 폴더를 수동으로 인식시켜줬습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설치됨 카운트가 증가하면서 L:\SteamLibrary 폴더를 인식하여

L:\ 드라이브 설치되어 있던 GTA5를 정상적으로 불러오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게임목록 리스트, 라이브러리 확인하면

GTA5 를 다운로드 하지않고도 기존에 GTA5를 설치해 둔 L:\SteamLibrary 폴더를 추가 한 것만으로

Steam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게임을 추가 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