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훈련 1~6년차 기간과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빼 먹을 수 없는 훈련이 바로 예비군 훈련인데요.

날씨가 풀리면서 예비군 훈련 시즌(?)이 시작됨에 따라 많은 분들이 예비군 훈련에 대해서 조회를 하게 됩니다. 우선 예비군 훈련은 병사, 간부 출신이라면 누구나 8년간 진행 해야하는데요. 간부의 경우 1~6년차는 2박 3일 가량을 예비군 으로 참석하게 되기에 별 다른 어려움이 없지만, 병사들의 경우는 조금 달라집니다.

병사의 경우 예비군 훈련을 1년~ 4년차, 5~6년차, 그리고 학생예비군 이라는 제도 등으로 다양하게 받게 되는데요. 여기서 사람들마다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이 있어서 초년 예비군들에게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우선 예비군 홈페이지에서 공고하는 내용들을 참고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년 ~ 4년차의 예비군 훈련

1년~4년차의 예비군 훈련은 동원훈련 이라 하여 동원부대로 지정, 2박 3일간 부대 내에서 머물면서 훈련을 하게됩니다.

또한 동원훈련 미 대상자는 동미참 훈련에 참가하게 되는데, 이는 24시간. 즉 3일간 하루 8시간에 걸쳐 부대로 출퇴근 하게 됩니다. 향방작계 훈련이 있어서 상, 하반기에 나누어 두번에 걸쳐 6시간동안 동사무소, 시청, 군청 등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향방 훈련을 받게 됩니다. 실질적으로는 동미참 훈련이 동원훈련보다 조금 더 귀찮고, 작계훈련이 있어서 예비군 훈련에 들이는 시간이 많다고 느껴집니다.

5년 ~ 6년차의 예비군 훈련

5~6년 예비군들은 총 훈련시간은 부대내에서 1일 8시간의 향방기본훈련만 받으면 되지만, 동미참과 똑같이 향방작계 훈련이 있어서 상, 하반기에 나누어 두 번에 걸쳐 12시간의 훈련을 받게 됩니다.

특히 5~6년차들은 직장인들이 많고, 또한 자기 동네의 주민센터에서 진행되기에, 중 고등학교 동창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있어서, 은근히 동창모임의 기회가 되기 때문에 은근히 꺼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백수라던가 백수라던가..

진정한 승리자 학생예비군

학생예비군은 대학생들을 위한 예비군 제도로 전역 후 복학한 학생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전역 후 다음년도 부터 다닐 수 있다는 점에서, 최소 2년~ 최대 4년까지의 예비군을 동원훈련 이나 동미참훈련을 대신하여, 학생예비군으로 훈련을 받게 되는데요, 1일 8시간의 향방기본훈련만으로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대학교에 복학신청을 하면서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학생예비군으로 편입을 도와주지만, 지방에 위치한 대학교 및 전문대학교의 경우 학생 예비군에 편성되지 않는 학교가 간혹 있기에 이는 예비군동대에 연락하여 자체적으로 학생예비군으로 해달라고 연락을 하면 동원훈련 및 동미참 훈련에서 학생예비군로 자체 편성을 해줍니다.

동원 훈련은??

1~4년차의 동원훈련은 병사 출신이나, 간부 출신 모두 똑같이 진행되며 부대내에서의 식사 및 이동수단(버스)에 대해 지급합니다. 간혹 서울 거주하시는 분들 중에서 부산이나 강원도로도 동원지정이 나는 경우가 있으니 연초에 예비군 동대에 전화하여 수정요청을 하시면 집 근처로 동원지정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들은 예비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yebigun1.mil.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