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360 / 360 파노라마 사진을 찍는 3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VR 360, 360 파노라마 사진 촬영이 현재 가장 최고의 관심사 인데요. 재미나고 신기한 360 사진을 촬영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360 이미지를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장 고민이 많으신 분들은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그 내용을 찾아보셨을 겁니다.

 

기업에서 출시한 360 카메라 제품을 구매한다.

 

살을 주고 뼈를 취하는 것과 같은 느낌의, 돈을 주고 기능과 기술을 한 번에, 그리고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금은 나가지만, 당연한. 그리고 가장 빠르고 쉽고, 편리하게 360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 수 있죠. 물론 각 제품에 따른 성능차이가 있는데다가, 성능 = 가격 이라는 공식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물론 현재 펀딩 중인 제품들을 제외한다면 말이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기업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 스티칭 프로그램 / 전문 VR 프로그램 등으로 편리하게 360 파노라마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군으로는 리코의 리코세타, 리코세타 S 와 삼성의 기어 360, 그리고 LG의360캠 이 있겠습니다. 물론 구글 스트리트 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하면 구글에서는 다음의 3가지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죠.

(혹은 구글에서 제품을 대여해서 촬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구글 코리아에서는 이에 대해서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연락하기가 쉽지 않네요)

 

 

 

 

구글에서 제공하는 스트리트 뷰 내지, 관련 어플리케이션 을 사용한다.

 

 

구글 스트리트 뷰 iOS, 안드로이드 모두 사용가능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street

 

우선 구글 스트리트 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구글OS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폰 (4.2이상의 제품)과 iOS 의 아이폰에서 사용이 가능한 방법으로 360 카메라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360 VR , 360 파노라마 카메라 기능입니다.

또한 스트리트 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스티칭(사진과 사진을 연결)을 해주기 때문에 주변을 돌면서 사진을 찍기만 한다면 아름답고 재미난 360 파노라마 사진이 전부 완성되죠. 이렇게 스트리트 뷰를 통해 촬영한 사진들은 구글 사진 과 구글 지도, 구글 스트리트 뷰 어플 에 올려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결과물을 봤을 때 사진과 사진 사이의 어색함(스티칭) 이라던가 초점이 빗나가는 등. 한 장을 촬영하기 위해서 약 1분~ 3분 가량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무료 라는 것이 가장 장점이자 메리트 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사용해서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요금, 자금이 나가지 않는 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질을 그대로 따라가고, 초점이 엇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불편할 겁니다.

 

 

파노라마 360. iOS, 안드로이드 모두 사용가능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tcreator.android360

 

파노라마 360은 구글 스트리트 뷰 처럼 360 이미지 제작은 불가능 하지만, 360 x 150 이내의 이미지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이고 많은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 혹시나 구글의 넥서스 레퍼런스 폰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구글 스트리트 뷰 어플리케이션 보다는 구글 카메라 어플을 사용하여 Photo sphere 이나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 하시는 것이 더 빠른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카메라는 넥서스5, 6P 제품이 출시되기 이전에는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사용이 가능하였기에, 아직도 해당 어플을 백업해 가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불법적인 루트를 통해서 다운로드도 가능하지만, 이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고성능 카메라(DSLR) 와 전문 스티칭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해외는 물론 혹은 국내 VR 이미지 , 360 파노라마 촬영1세대, VR 이미지 작업을 직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통한 VR 360 기기 제품들과 어플리케이션이 많지만, 과거. 약 6~7년 전 스마트 폰이 대중화 되기 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 이었습니다.




당시에는 VR 에 대한 개념이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그저 360x180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기 위한 방법으로만 소개되어 있죠. 그나마 대표적으로는 구글과 다음의 로드 뷰 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지금도 고화질의 360파노라마 사진을 원하는 전문가들은 스마트폰이나 VR 360 카메라 같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DSLR을 이용하여 수작업 촬영 후, 전문적인 스티칭 프로그램으로 360x180 파노라마 사진을 제작하고 있습니다만, 매우 번거롭고 힘든 작업이죠.

일반인들이 접하기에는 가장 힘든 방법 이지만, 가장 깔끔하고 뛰어난 화질, 사진을 얻을 수 있고, 고급 스티칭(이어붙이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스티칭(이어붙이기)을 수동으로 할 수 있는 만큼 뛰어난 스티칭 효과와, 이미지 간의 오류 같은 것들이 적어서 깔끔하고 보기 좋다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다만 전문적인 스티칭 프로그램의 가격도 취미로 하기에는 살짝 망설여 지는 가격인데다 (10만원 정도), 고화질의 이미지를 촬영하기 위해서 DSLR과, 어안렌즈(초광각) 혹은 광각렌즈 구매에 비용이 추가적으로 비용이 소모되며 노가다 (포인터 커넥터..)가 힘든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 어안렌즈나 초광각렌즈가 아닌. 망원렌즈로도 작업하시는 분들이 간혹 많습니다만, 광각 > 표준 > 망원 렌즈로 갈수록 작업이 힘들어집니다.

 

 

 

가장 대표적인 스티칭 프로그램으로는 https://www.ptgui.com/ 정도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ICE , image composite Editor 라는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오토 스티칭 프로그램입니다. 며칠 이내로 간단한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중에는 아래 제품처럼 신기한 제품도 있는데요, 360x180 에서 180을 포기하고 말 그대로 360 촬영 만을 목표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60 x 150 정도의 촬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상에서의 재미난 사진, 여행지에서 간간히 360 사진을 찍으실 분들이라면 구글 스트리트 뷰의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360 파노라마 사진 을 만드는 것이 가장 유용한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촬영하는 모습이 좀 우스꽝스러워 보이긴 하죠.

난 오래 걸리는게 싫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역시 VR, 360카메라 제품을 하나 구매 하시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최근에는 알리익스프레스를 둘러보면 100달러 미만의 제품 ( 360x120파노라마 제품) 이나, 인디고고 / 킥스타터 같은 펀딩 사이트에서 진행중인 360 카메라의 펀딩을 통해 제작 / 출시 예정인 제품들을 구매하여 저렴한 가격에 즐기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VR 사진 360 파노라마 사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며칠 동안 360VR, 360 파노라마 제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외 사이트, 국내 여러 정보 사이트를 돌아 다녀보았지만, 오래된 정보 혹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쉽게 접하는 방법이 없어서 고생했네요.

아직까지는 360VR사진, 360파노라마 촬영, 제작은 전문적이다. 라는 인식이 매우 강한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그렇기에 하나의 포스팅으로 설명하기에는 아무래도 부족함이 많은 부분이라 좀 더 많은 분들이 VR 세계에 쉽게 입문 할 수 있도록 순서에 따라 연재를 할 생각입니다. 국내 VR 이미지의 1세대는 아니지만, VR이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지금, 많은 분들이 제 글 들을 계기로, 이 블로그를 가이드로 삼을 수 있는 글들을 작성 / 연재해 볼 생각 입니다.

 

이 포스팅은 순서에 따라 시리즈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