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에 모자이크 병이 있다?? 노!!! 잘못된 진실을 알자

최근에 갑자기 인터넷, SNS 같은 소셜 커뮤니티에서 퍼지고 있는 괴담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수박 모자이크 병이라고 하는데요.
수박 모자이크바이러스라고도 합니다

< 위의 사진들이 진짜 수박 바이러스입니다. 내부에 물이 고인듯 색이 일정치 못하고 검게 물듭니다

 



우선 떠돌고 있는 다양한 글들을 확인해보면, 수박 모자이크 바이러스가 걸리는 조건가뭄으로 인해 비가 오지 않아, 해충들이 수박에 들러붙어 바이러스로 옮긴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에 감연된 수박이 영향을 받으면 수박 모자이크 바이러스에 걸리고, 수박은 속이 썩게 되면서 속부터 무르게 되어 결국 먹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한 냄새와 함께 상한다. 고 하는데요.



수박 모자이크병에 걸린 수박을 먹으면 설사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여 먹지 말라는 블로그, 인터넷 커뮤니니, SNS 의 글들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수박 모자이크 바이러스, 어디까지가 진실인가??


결론부터, 정확히 말하자면 수박 모자이크 바이러스 는 있다! 라는게 정답입니다만, 인터넷에 퍼지고 있는 글들은 대부분이 틀렸다!! 가 정확하겠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상에서 퍼지고 있는 이 수박 모자이크병이 아주 틀린것은 아닌데요, 우선 수박 모자이크 병에 걸린 수박을 구분하는 방법이라고 알려진, 분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박 모자이크 병, 바이러스 분류 방법

1. 수박꼭지 부분에 갈색 무늬가 있거나 수박 껍데기에 녹색 부분에 둥글둥글한 무늬가 생긴 수박은 절대 구매를 하지 말라고 합니다 라면서 특히 단면으로 잘라서(구매전인데?) 확인해보면 더욱 그 증상이 확연하다고 하는데요


2. 수박을 갈랐을 때 과육이 썩어들어가면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 수박의 과육 주변에 적색, 자주빛을 띄면서 수박의 섬유질에 줄이 특이하게 굵거나, 냄새가 난다면 이런 것들은 피해라. 라고 합니다.





그러나수박 모자이크 병은 수박이 자라는 과정에서 수박의 잎사귀에 생기는 모자이크 무늬 때문에 수박 모자이크 병이라고 불리는 것이지. 수박 내부에 있는 동그란모양 우산모양 같은, 특정 무늬, 모양은 원래 수박의 섬유질로인해 나타나는 정상적인 수박의 증상입니다.

 특히 내부가 비어있는 것처럼 갈라진 수박들은 병에 걸린 수박이 아니라 그냥 수박중에서도 일종의 과육종이라는 모델로 수입산 제품에서 주로 나타나는 종 이라고 합니다. 혹은 지금의 개량종 수박이 아닌 야생 그대로의 수박들이 그런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고합니다.
※ 물론 이런 수박들 중에서도 물을 덜 먹어서 내부적으로 과즙이 부족한 수박도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수박 모자이크 병에 걸렸다는 대부분의 수박들!! 


일반인이 수박 모자이크 병에 걸린 수박들을 직접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는 것이 포인트.

수박이 농장에서 출하 될 당시 농부들이 검사하여 일차적으로 수박 바이러스에 걸린 수박을 거르는 과정을 진행 후, 시장에 유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일반인들이 다니는 시장에 수박 바이러스가 걸린 제품들이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BUT!!! 대형마트나, 백화점, 재래시장이 아닌 일반 길거리, 노상, 트럭 에서 무분별하게 판매되는 저렴한 수박에서는 수박 모자이크 바이러스에 걸린 수박들이 유통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수박 바이러스라는 괴담이 퍼지게 된 것은 아무래도 수박을 갈랐을 때 내부의 이상한 모양이 있는 것을 본 사람들 사이에서 퍼지게 된 괴담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 수박 내부에 데칼코마니 같은 무늬가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인 수박이니 상관이 없습니다


출처 : http://www.hankookilbo.com/m/v/757dcd6894de4870ad3c1e7acc672e20


위에 첨부된 사진처럼 대부분의 수박들은 조금씩이나마 위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수박이 자라는 과정에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형태, 모양(나무의 나이테처럼) 중 하나일 뿐이며 이는 단순히 모양, 무늬가 있다는 것만으로는 수박 모자이크 병 하고는 상관없다고 합니다. 



3줄 요약을 해보면 간단합니다

수박 모자이크 바이러스에 걸린 수박은 


1) 잎사귀에 모자이크 무늬가 있어 구분이 가능하다.

2) 과실이 열리지 않는다. 열려도 작다

3) 냄새로도 구분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