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페이스북 스트리밍, 블리자드 배틀넷 스트리밍 서비스 국내 적용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소개해 드렸던 블리자드의 배틀넷 스트리밍 서비스가 드디어 국내에도 도입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누구라도 쉽고 빠르게, 그리고 간편하게 자신만의 게임 방송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게임] - 오버워치, 페이스 북을 통해서 스트리밍 라이브 방송이 가능


 

9월 8일 이후로 블리자드의 배틀넷을 실행하면 상단에 비디오 모양의 버튼이 새로 추가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는 안내문과 함께 설정 창이 뜨는데요. 스트리밍의 활성화 유무를 선택하기 위해 스트리밍 활성화 부분을 클릭해서 관련 항목을 설정해 줍니다.

 

 

설정 – 스트리밍 – 스트리밍 활성화 로 이동해줍니다.

 

<위의 페이지는 게임 배틀넷 – 설정 을 통해서도 다시 한 번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선 스트리밍 시작, 중지 단축키키 입니다. 해당 버튼은 블리자드의 어떠한 키 하고도 중복되지 않는 단축키 버튼입니다.

스트리밍을 일시 정지 시키는 단축키키 입니다. 오버워치를 하다가 죽었을 때 창피하면 급하게 일시 정지를 시킬 수 있겠네요.ㅋㅋㅋ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애드온 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키가 겹칠 수 있으니 변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나 음성 웹캠 설정이 가능합니다, 해당 부분은 오버레에와 비슷합니다.

 

 

게임내 오버레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4곳 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지정함으로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설정도 가능합니다.

스트리밍 품질은 총 3단 계로 720p 화질 2단계와 480p 화질 하나가 있습니다. 원활한 인터넷 방송을 위해서는 최소 3Mbps 의 인터넷 환경이 요구 된다고 합니다.

 

 

오버레이 기능이란?

자신의 현재 방송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창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생방송 중이지, 혹은 음성 송출을 하고 있는지, 시청자는 몇 명인지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오버레이의 위치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제 베틀넷 프로그램과 페이스 북을 연결해 줍니다.

 

 

로그인 과정은 배틀넷 프로그램(앱)으로 페이스 북에 로그인을 한 뒤, 앱 승인을 확인, 공개 대상을 지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공개대상은 추후에도 변경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전체 공개로 설정해 주시면 편합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나만보기 로 설정해 놓을 경우 스트리밍 에서도 베틀넷 스트리밍에서도 나만 보기 설정이 되며, 전체공개를 선택하신 후 이후 배틀넷 스트리밍에서 시청자 제한을 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전체 공개가 아닌 친구만, 혹은 나만 보기를 설정하셨다면 페이스북 – 설정 – 앱설정 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설정을 완료하고 게임을 실행하면 스트리밍 준비가 완료 되었으니 을 눌러서 스트리밍을 시작 하라고 합니다.

 

 

을 눌러서 스트리밍을 시작하면, 또 한 번 설명이 나옵니다. 을 다시 누르면 스트리밍 중지(종료)

 

 

를 누르면 스트리밍 일시 정지 키 입니다.

 

 

 

 

게임 실행 후 스트리밍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창으로 변하면서 스트리밍 제목과 마이크, 웹캠 의 사용여부 를 설정 할 수 있고, 현재 상태와 시청자 수, 댓글 수 도 확인 이 가능합니다.

또한 배틀넷 앱을 통해서 스트리밍을 직접 볼 수도 있습니다. (기본 설정 된 인터넷 브라우저가 실행됩니다.)

 

 

 

게임을 시작해서 영웅 선택창을 통해 확인해 보니 현재 실시간 플레이하는 게임과 방송간 송출에는 약 10초간의 딜레이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환경은 720p, 30fps, 4Mbps 입니다. 3Mbps 나, 1Mbps 사용시 딜레이는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방송이 끝나면 페이스북의 내 동영상에 플레이한 영상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영상은 스트리밍 후 자체 페이스북에서 영상 인코딩을 하는 시간이 있어서 5분~ 10분 후에 업로드가 되니 당장 업로드가 되지 않았다고 당황해 하지 마시고 조금만 더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스트리밍 화질은 나쁜 편이 아닙니다. 채팅 내용이 보일 정도면 깔끔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