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배터리 사용량 (웨어율) 확인하는 방법

2016년 08월 24일 by 스뭇

    윈도우10.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배터리 사용량 (웨어율) 확인하는 방법 목차

 

안녕하세요. 태블릿과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배터리 입니다. 야외, 집 밖에서의 활동에서 배터리는 매우 중요한데요. 배터리의 수명은 곧 제품의 수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특히 노트북, 태블릿 같은 배터리가 탑재된 제품들을 중고거래 할 때는 배터리 웨어율 을 확인 하는 것이 안정적인 구매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배터리 웨어율.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2가지 방법이 있늗네요, 우선 두 가지 모두 명령 프롬프트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으로 실행해서 진행됩니다.

 

 

 

도스창…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exe /energy

powercfg /batteryreport

 

상단의 두 가지 명령어 중 하나를 선택해서 확인 하시면 되겠습니다. 각각의 실행 및 정리 화면은 하단의 설명과 이미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Powercfg.exe /energy 입니다.

 

 

 

 

약간은 길수도 있는 검사가 모두 완료되고 나면 수집 정리된 파일을 하단 아래의 이미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행창을 통해 아래의 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C:\Windows\system32\energy-report.html

 

 

위의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기본 설정 되어있는 인터넷 브라우저로 실행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태블릿의 설계 용량 수치 와 마지막 완충 용량의 비교가 거의 15%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아, 배터리 웨어율이 85% 정도.. 남아있는 수명이 적네요.

 



 

두 번 째 방법으로는 powercfg /batteryreport 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역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실행이 가능한데요. 위의 방법과는 다르게 쉽고 빠르게 리포트가 저장됩니다.

 

 

C:\Windows\system32\battery-report.html

 

보다 자세한, 배터리에 관련한 전문적인 리포트가 생성 됩니다. 해당 리포트를 살펴보면, 위에서 먼저 알아본 리포트와 마찬가지로 컴퓨터의 기본 정보, OS, 등에 관한 정보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 웨어율도 같이 확인 할 수 있죠.

 

 

더욱 놀라운 점은, 가장 최근에 사용한 배터리 내역들에 관해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장 놀랐던 점은 제품 구매 후 첫 구동부터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소모된 정보들. 배터리 웨어율에 관한 모든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첫 구매당시 40,440mWh 였던 완충용량부터 지금까지 36,840mwh 로 약 10% 정도의 배터리 열화가 진행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6월경 즈음 해서 윈도우10을 한 번 클린 설치 했던 적이 있는데, 그 때 다시 풀 차지가 되는 걸로 보아 무슨 일이 있었던 건지 궁금하네요 ㅎㅎ, 클린 설치한다고 열화율이 줄어 든다거나..(?!) 조만간 태블릿을 레드스톤1 으로 클린설치 할 예정인데요.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별도의 배터리 웨어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owercfg.exe /energy

powercfg /batteryreport

 

배터리에 관한 보다 정확한 결과를 보고싶으신 분은 Powercfg.exe /energy 보다는 powercfg /batteryreport 를 사용 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컴퓨터의 전체적인 상황/결과를 보고 싶으신 분은 Powercfg.exe /energy 가 더욱 적합 하겠네요.

 

물론 상단의 방법이 불안하신 분들은 전문적인 배터리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열화율, 배터리 웨어율을 확인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배터리 웨어율. 열화율을 가급적 보호하는 방법으로는

제품을 한 번 완충을 확! 시켜주면 좋다고는 하는데요. 이것도 사람마다. 기기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되도록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충전기를 꽂고 사는 것도 도움이 되긴 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