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배터리 사용량 (웨어율)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태블릿과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배터리 입니다. 야외, 집 밖에서의 활동에서 배터리는 매우 중요한데요. 배터리의 수명은 곧 제품의 수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특히 노트북, 태블릿 같은 배터리가 탑재된 제품들을 중고거래 할 때는 배터리 웨어율 을 확인 하는 것이 안정적인 구매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배터리 웨어율.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2가지 방법이 있늗네요, 우선 두 가지 모두 명령 프롬프트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으로 실행해서 진행됩니다.

 

 

 

도스창…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exe /energy

powercfg /batteryreport

 

상단의 두 가지 명령어 중 하나를 선택해서 확인 하시면 되겠습니다. 각각의 실행 및 정리 화면은 하단의 설명과 이미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Powercfg.exe /energy 입니다.

 

 

 

 

약간은 길수도 있는 검사가 모두 완료되고 나면 수집 정리된 파일을 하단 아래의 이미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행창을 통해 아래의 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C:\Windows\system32\energy-report.html

 

 

위의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기본 설정 되어있는 인터넷 브라우저로 실행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태블릿의 설계 용량 수치 와 마지막 완충 용량의 비교가 거의 15%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아, 배터리 웨어율이 85% 정도.. 남아있는 수명이 적네요.

 



 

두 번 째 방법으로는 powercfg /batteryreport 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역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실행이 가능한데요. 위의 방법과는 다르게 쉽고 빠르게 리포트가 저장됩니다.

 

 

C:\Windows\system32\battery-report.html

 

보다 자세한, 배터리에 관련한 전문적인 리포트가 생성 됩니다. 해당 리포트를 살펴보면, 위에서 먼저 알아본 리포트와 마찬가지로 컴퓨터의 기본 정보, OS, 등에 관한 정보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 웨어율도 같이 확인 할 수 있죠.

 

 

더욱 놀라운 점은, 가장 최근에 사용한 배터리 내역들에 관해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장 놀랐던 점은 제품 구매 후 첫 구동부터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소모된 정보들. 배터리 웨어율에 관한 모든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첫 구매당시 40,440mWh 였던 완충용량부터 지금까지 36,840mwh 로 약 10% 정도의 배터리 열화가 진행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6월경 즈음 해서 윈도우10을 한 번 클린 설치 했던 적이 있는데, 그 때 다시 풀 차지가 되는 걸로 보아 무슨 일이 있었던 건지 궁금하네요 ㅎㅎ, 클린 설치한다고 열화율이 줄어 든다거나..(?!) 조만간 태블릿을 레드스톤1 으로 클린설치 할 예정인데요.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별도의 배터리 웨어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owercfg.exe /energy

powercfg /batteryreport

 

배터리에 관한 보다 정확한 결과를 보고싶으신 분은 Powercfg.exe /energy 보다는 powercfg /batteryreport 를 사용 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컴퓨터의 전체적인 상황/결과를 보고 싶으신 분은 Powercfg.exe /energy 가 더욱 적합 하겠네요.

 

물론 상단의 방법이 불안하신 분들은 전문적인 배터리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열화율, 배터리 웨어율을 확인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배터리 웨어율. 열화율을 가급적 보호하는 방법으로는

제품을 한 번 완충을 확! 시켜주면 좋다고는 하는데요. 이것도 사람마다. 기기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되도록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충전기를 꽂고 사는 것도 도움이 되긴 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