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문서 - 음성인식으로 문서작성을 하자

저는 문서 혹은 레포트 작성시 구글에서 지원하는 구글 문서도구 를 통해서 글 작성을 하곤 합니다.


예전에는 어떻게 해서든 해적한 MS 오피스를 구해서 , 혹은 불법 SW 를 사용해서 문서 작성을 하였지만,

구글 문서 기능을 알게 된 뒤로는 별도의 SW 다운로드 없이 구글 문서만을 사용해서 글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 문서도구는 실시간 자동저장 된다는 기능이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혼자 있을때 혹은 타자치는 것이 귀찮을 때는 


구글 문서의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 음성인식을 사용해서 문서 작성을 자주 하고 있는데요


구글 문서에서 음성인식을 사용해서 문서작성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구글문서로 접속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문서는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구글 문서 (MS워드 호환)

https://docs.google.com/document



구글 문서에 접속하면 화단처럼 자신이 작성했던 혹은 다른사람의 작성한 글들을 저장하여 볼 수가 있습니다.

저는 되도록 오프라인 파일로 저장을 해 놓기 때문에 목록에서는 많이 표시되지 않네요..


사실을 구글 엑셀/ 스프레드시트는 이보다 좀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MS엑셀 호환)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


구글 프레젠테이션 (MS파워포인트 호환)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




페이지에서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빨간색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익숙한 모양의 문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구글 문서도구 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포맷을 지원하기 때문에 상호간에 파일 호환이 가능합니다





음성인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단 뉴바에서 - 도구 - 음성 입력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단축키로는 Ctrl + Shift + S가 되겠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사용하여 음성입력을 활성해 해주면


아래처럼 보이는 마이크 버튼이 나오는데요 

이제 음성인식을 사용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음성인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마이크가 필요하며 별다른 제약은 없습니다


음성인식 모드 OFF  /  음성인식 모드 ON



  


실 적용 되는 음성인식은 아래처럼 표시 됩니다.

음성인식 과정에서 또렷하지 않은 말투나,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린 음성은 정확하게 인식되지 않으며


그냥 혼잣말을 하듯, 혹은 누구와 대화를 하듯 말하는 정도의 속도라면 불편함 없이 입력이 됩니다.


단, 음성인식 중 발생한 오타는 키보드를 거쳐 직접 수정을 해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ㅠ







근데 사실 이것도 별거 없어요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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