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4월 24일(목) 적용된 업데이트 중 개선 및 수정 사항 을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제가 보기 편하려고 한건데요.
업데이트 노트인데, 줄 구분없이 이렇게 해놓으니, 늘 보는 것이 불편해서 ai로 정리해서 보는 편 입니다.
이번 패치는 단순한 오류 수정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전투, UI, 그래픽, 아이템, 생활 콘텐츠, 퀘스트 에 걸쳐서 그동안 유저들이 불편을 토로하던 몇가지 항목들이 대대적으로 개선되었는데요, 특히 기존 유저들이 많이 불편을 겪었던 요소들이 말끔히 정리된 점이 인상적입니다.
🛠️ 시스템/UI/편의 기능 업데이트
🧭 지도 및 경로 시스템
- 목적지 표시 정확도 개선
- 실내/실외 구분 오류 수정
- 지도가 투명화되지 않던 문제 해결
- 타운맵, 마커, 대모험 구간 이동 기능 개선
- 기존보다 점선으로,그리고 좀 더 곡선적인 형태로 깔끔하게 개선됨.
💬 채팅 및 파티 기능
- 파티 재접속 시스템 개선
- 전투 중 재입장 기능 도입
- 퀵슬롯 아이템 사용 횟수 자동 초기화
- 파티장/파티원 미니맵 아이콘 추가
- 채팅 안정성 및 시각 오류 다수 해결
- 스크롤 오류, 메시지 미노출, 채팅 필터 이슈 해결
- 길드 및 1:1 대화 잔여 채팅 알림 개선
🧰 기타 UI/UX 편의
- 스크린샷 단축키 추가 (Ctrl + P 등)
- 가방 정렬 기능 확장 (무게순, 착용 레벨순 등)
- 가공, 제작 시 설명 문구 개선
- 낚시 미끼 UI/설정 개선
- 보관함 사용 편의 개선
- NPC 상점, 우편, 거래소 기능 다수 개선
무게순으로 정렬기능이 드디어 생겼습니다.
🧙 콘텐츠 & 전투 관련 수정 사항
🔹 던전 및 레이드
- ‘검은 구멍’ 소환수 처치 시 잘못된 보상 지급 현상 수정
- 몬스터에게 ‘괴이한’, ‘잔혹한’ 등의 텍스트 추가
- 알비/북쪽 폐허/검은 구멍 던전의 기둥 투명화 기능 추가 (시야 확보)
🔹 보스 & 결계
- ‘불길한 소환의 결계’ 시스템 개편
- 등장 몬스터 수, 소멸 시간, 체력 조정
- 보상 횟수 4회 → 2회로 변경되나, 보상량은 2배 증가
- 지도 미표시 오류 및 보스 대량 소환 문제 해결
- (결계 버그, 지도상에서 결계가 안 보이는 문제 / 퀘스트가 안 날라오는 문제 해결)
12시 타임에 직접 해보니 호불호가 강해지고 불편하다vs징징이다. 로 채팅창이 불타던데요.
우선 보스의 체력이 100칸으로 늘어나기는 했으나, 그럼에도 10초~15초컷. 이게 과연 늘어난 것인지..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유저들의 공격력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차라리 방어력도 같이 올리는 것이 어땟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냐면 아래에 이어서-
동시에 보상횟수가. 2회로 변경되면서 보상량은 2배가 늘어났습니다.
기존에 보상이 4회 였으나, 보스 한 타임에 모두 가능했던 것이, 이제는 2회. 한 타임에 1번만 참여. 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캐릭터 하나 당 하루에 2번은 무조건 참여해야 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게 좀 많이 애매합니다. 보스 체력이 100칸으로 늘어나기는 했지만, 성능의 문제로 보스가 늦게 보여진다거나 한대도 치지 못한다면, 3시간 뒤에 다시 참여해야 합니다. 한 번 참여한다고 해서 무조건 1회 클리어를 할 수 없다는 거죠. 최악의 경우 캐릭터 하나로 3번- 4번 참여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캐릭터 칸을 하나 더 제공하면서 총 4개의 캐릭터를 키울 수 있게 되었으나, 기존에는 시간 만 맞춰서 3번(1번에 4회가 모두 클리어되므로- x 캐릭터 갯수) 참여하면 될 것을 이젠 8번 참여(1번에 1회만 완료, 2회 완료하려면 2번 참여 x 캐릭터 4개 = 총 8회 참여 )해야하는, 정말 3시간 마다 마비노기를 켜야하는? 그런 상황이 되었습니다. 물론 접속 플레이 시간을 늘리기 위해선 이게 또 맞는 것이긴 하지만. 애초에 부캐 4개 다 키우는건 힘들고, 설탕 수급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한 번에 모두 클리어되던 지난 한 달을 생각해보면 좀 아쉽긴 합니다. 뭐 차차 적응이 되겠죠.
일단 결계버그 자체가 해결된 건 마음에 듭니다. 보스 체력&방어력만 좀 올려줘.
💎 룬, 보석, 강화 관련 수정 사항
- 룬 설명 오류 및 실제 효과 불일치 수정
- ‘경이’, ‘고요한 바람’ 등 특수 룬 버그 해결
- 일부 룬 옵션 설명과 효과 일치
- 룬 각인 시 재료 회수량 미리보기 기능 추가
- 보석 관련 오류 수정
- 스킬 태그 대미지 적용 오류 해결
- 지속 피해 스킬에 효과 미적용 문제 해결
📌 생활 콘텐츠 및 퀘스트 관련 수정
- 아르바이트 개편
- 초반 수행 가능 개수 추가
- 부족 현상 개선을 위한 신규 아르바이트 추가
- 제한 시간 종료 시 알림 노출
- 생활 아이템 수정
- 낚시 미끼 자동 선택 해제, 미끼 수량 표시
- 물이 든 병, 우유 분해 시 빈병 수량 수정
- 퀘스트 오류 다수 해결
- 메인 EP 및 전직 퀘스트 진행 불가 현상
- NPC 행동 오류 (사라짐, 비정상 위치 등)
- 일부 스토리 진행 오류 수정
🎨 아이템 및 장비 시스템 개선
- 염색 오류 및 시각적 연출 수정
- ‘원더러 밴드’ 염색 미반영 문제 해결
- 일부 장궁병/사제 의상, 패션 장비 그래픽 오류 수정
- 염색 확률 장비는 무지개 물방울 아이콘 표시 추가
- 패션 시스템 확장
- ‘눈 장식’, ‘귀 장식’ 슬롯 신설
- 기존 ‘얼굴 장식’ → 세분화 및 명칭 변경
- 패션샵 카테고리 구조 개선
- 강화/재연소 촉매 관련 개선
- 촉매 사용 조건 명확화
- 불필요한 아이템 소모 방지
- 잘못 소모된 아이템은 순차적으로 재지급 예정
🐾 펫 관련 개선 사항
- 펫 스킬 설명 개선
- ‘시전 시’, ‘펫’, ‘펫 주인’ 등 용어 명확화
- [액티브], [지속피해], [패시브] 등 스킬 유형 표시로 가독성 향상
- 관련 보상:
4월 16일(수) 오후 11시 30분까지 캐릭터가 생성된 계정에
4월 24일(목) 오후 1시 이후부터 순차 지급
🎁 기타 주요 수정/개선 항목 요약
- ‘포레스트 스나이퍼 후드’ 세트 효과 미적용 → 정상 적용
- 일부 의상 재질(가죽, 메탈) 광택 조정
- 이종 보석 합성 레시피 관련 오류 수정
- 캐시샵 추천 상품 정렬 개선 및 태그 표시
- 프로필 내 도구 능력치 고정 노출 현상 해결
그래도 지속적으로 유저들이 불편하다고 했던 사항들 몇 가지가 우선적으로 해결이 되었다는 느낌이라서 이번 업데이트 패치는 나름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결계 관련해서는 개발진으로서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이겠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개선돼야 할 것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우선 당분간은 도적 클래스를 한번 즐겨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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