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파일공유 Nearby Share 윈도우에서 사용하기

 

구글 의 안드로이드 OS에 탑재되어 있는 'Nearby Share' 기능은 애플의 에어드롭과 비슷한 근거리 파일공유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기능이 있지만, 아직 모르는 사람이 더 많죠. 사실 친구들하고 모인 자리에서 사용하다보면 은근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Nearby Share'를 어떻게든 활용해서 스마트폰과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해보고자 했는데, 굉장히 어려운 구조라서 그냥 포기하고 구글 드라이브나, 네이버 클라우드를 사용해서 옮기던 중에. 'Nearby Share' 를 윈도우 OS 에서 사용할 수 잇는 'Nearby Share' 클라이언트 베타 버전을 공개됐습니다. 이 안드로이드 Nearby Share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면 근처에 있는 자신의 Android 기기와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데요, 

 

이때 Nearby Share 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데스크탑이라 하더라도 블루부스가 탑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노트북이라면 쉽게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데스크 탑에서는 없는 경우가 많으니 별도의 블루투스 동글을 구매하셔야 Nearby Share 을 사용 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구글 로드인을 하면 끝. 자잘한 네트워크 환경이 구축된 상태에서 PC에서 공유하려는 파일이나 사진 영상을 'Nearby Share' 앱으로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앱의 '파일 선택' 또는 '폴더 선택'을 클릭하여 전송할 파일/폴더를 선택하고, 근처에 있는 Android 기기 목록에서 보내고 싶은 기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 버전의 'Nearby Share' 는 Windows 10 과 windows11 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블루투스가 활성화되어 있어야하며 양쪽 장치가 5m 이내에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이 앱은 Google 계정에 로그인하기 때문에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근거리 안에 있을 경우 자동적으로 연동 연결되어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Nearby Share 기능을 윈도우에서 사용하는데도, 주의사항도 있죠.

 ARM 기반의 장치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Windows 10 64비트 이상 버전이 설치된 컴퓨터가 필요.
• Android 6.0 이상이 설치된 Android 장치 필요 (스마트폰, 태블릿)
• 두 장치 모두 Bluetooth를 켭니다. (혹은 같은 와이파이)
• Windows 장치가 BLE Extended Advertising를 지원하지 않으면, 일부 네트워크에서 다른 사람들이 찾아서 공유할 수 없습니다.
• 두 장치 모두 Wi-Fi 또는 이더넷을 켭니다.
• 두 장치를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 합니다.
• 장치들이 서로 약 16피트(5미터) 내에 위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블루투스를 통해서도 전송이 가능하지만, 기왕이면 같은 SSID 의 와이파이에 접속되어 있다면
와이파이를 통해 초당 30~40MB/s 의 속도로도 전송이 가능하다.

 

내 PC에 Nearby Share를 설치하는 방법

 

아래의 구글/ 안드로이드 에서 제공하는 Nearby Share App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Nearby Share 자체에서 자동 업데이트가 안되는지 종종 버전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한두달에 한번 정도는 수동으로 다운로드 해주면 좋을듯 싶다.

 

https://android.com/better-together/nearby-share-app/

 

The New Nearby Share Beta App for Windows | Android

Wirelessly share photos, documents, and more between Android devices and Windows PCs by downloading the Nearby Share Beta for Windows App.

www.android.com

 

 

설치 파일은 필요로 하시는 분은 상단의 링크에서 Download Nearby Share 을 찾아서 다운받으시거나, 
하단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BetterTogetherSetup.exe
1.36MB

 


 

Nearby Share Beta from Google 가 실행되지 않아요.

 

Nearby Share Beta 버전 설치가 완료되면 


1.바로 로그인 창이 뜨거나, 혹은 별도의 창이 표시되지 않고,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 시계 옆에 작은 아이콘이 생깁니다. 해당 아이콘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2. 혹은 윈도우 키를 눌러 앱 리스트에서 Nearby Share Beta from Google 을 검색하시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삼성 갤럭시북 ,LG , 한성 노트북에서도 정상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 일부 기기에서 호환성 문제로 자동적으로 종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직 Beta 버전이라 생기는 오류로 보입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버전으로의 업데이트 를 진행하시거나, 혹은 다음 버전 업데이트를 기다리시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삼성 스마트폰 에서 Nearby Share 사용해서 → 데스크탑으로 보내기

폴더 관리 앱이나 갤러리 에서 파일을 다양하게 선택하고  공유 버튼을 누르면 우측과 같이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항목들이 보인다. 

여기에서 바로 첫줄에 보이는 Nearby Share 를 사용하자, 삼성 퀵쉐어를 사용한다면 Quick Share 도 좋지만, 아직은 Nearby Share 가 더 효율적이고 전송가능한 종류가 많다.

 

 

본인이 Nearby Share를 사용해서 전송할, 파일을 받을 컴퓨터를 선택해주면 된다. 내 경우에는 노트북 으로만 연결이 되어 있는데, 타사 스마트폰 (LG폰) 이나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태블릿 이라면 Nearby Share를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 없이 전송이 가능했다.

 

 

전송속도 체감은 100MB 정도되는 파일도 2~3초 안에 전송을 주고 받을 수 있을 정도로 빠르다고 느꼇다. 이는 사용하는 공유기마다, 스마트폰 마다 다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