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캠(oCAM)으로 움짤 과 영상을 녹화하자.

 

화면을 캡쳐 하는 방법과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다양하고 많은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다음 팟 플레이어의 방송 녹화를 약간 응용해서 화면 캡쳐 와 움짤 을 만들고는 합니다. 그러나, 다음 팟 플레이어의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Gif 파일을 만들 경우 화면 내에서 생기는 도트로 인해서 깔끔하지 못한 움짤이 생성…

 

보다 예쁜 움짤 (사실상 오버워치 팟쥐 움짤) 을 만들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알아보던 도중 오캠. 을 한 번 사용해 봤습니다.

 

현재 네이버 소프트웨어 에서 확인 가능한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에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게임 녹화에서는 프랩스 가 절대적으로 최상위 권이라면, 평범한 (일상, 게임) 화면 녹화에서는 오캠 과 반디캠이 상위를 놓고 상위권을 노리고 있습니다.

 

 

 

오캠(oCAM) 다운로드 사이트

 

오캠을 다운로드 받는 것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에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54&categoryId=C0200000

 

  1. 오캠 프로그램 제작사의 홈페이지, 오소프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

http://ohsoft.net/kor/ocam/download.php?cate=1002

 

 

어떤 방법이든 편리한 방법을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운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 – 설치 후 프로그램을 실행 합니다.

 

 

 

무엇보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있어서 악성 코드에 가까울 정도의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만약 정식 사이트가 아닌 외국이나 개인 블로그에서 설치할 시 간혹 설치 파일 내에 불법 프로그램을 넣어서 컴퓨터를 곤란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공식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캠을 실행하면 2가지의 인터페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의 창 과, 오캠 의 메인프로그램.

 

 

초록색의 창은 녹화, 및 캡처를 원하는 부분을 지정하는 창으로서 저 안쪽의 창에서 화면 캡처가 이뤄집니다. 중앙의 십자 모양의 화살표 도형을 통해서 위치 조절이 가능하고, 각각의 외각이 위치한 네모 칸을 통해서 창의 크기를 늘리고,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캠의 메인 인터페이스, 화면은 참 간결하게 녹화 / 캡처 / 크기조절 / 녹화 및 캡처 폴더 열기 / 녹화 시 코덱 설정 / 소리 / 게임 녹화 기능 이 있습니다.

 

 

게임 녹화 버튼을 누르면 크기 조절 창이 사라집니다. 해당 키능 을 킨 상태에서 게임을 실행하면 좌측 상단에 노란색의 프레임이 뜨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자동적으로 크기 조절이 되기 때문에 굳이 게임 창을 설정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게임 중 F2 키를 누르면 게임이 녹화되며, 다시금 F2 키를 누르면 게임 녹화가 중지 됩니다. 게임 녹화 방식은 설정해 놓은 코덱 과 프레임 수를 따라갑니다. Gif 로 되어있으면 Gif 로 저장이 되지만 막대한 용량을 차지합니다.

 

✽ 우측의 초록색 프레임은 GeForce Experience 의 쉐도우 플레이 녹화 기능입니다.

 

 

설정에서는 다양한 설정들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다른 건 신경쓰지 않더라도, 녹화 와 움짤 을 위해서 하단의 메뉴들을 설정해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특히 녹화에서 초당 프레임<< 요건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이 그림들을 하나의 영상으로 인식하기 위해선 최소 13 프레임이 필요하다고 하니 최소 프레임은 13 프레임으로 추천.

 

 

 

움짤을 제작하실 때는 상단의 코덱 부분을 눌러서 맨 위의 움짤 – GIF 애니메이션 을 클릭해 줍니다. 이후 영상 녹화를 하는 것처럼 빨간 동그라미의 녹화 버튼을 클릭 시 영상처럼 녹화가 되며 설정해 놓은 이미지 크기 (초록색 칸) 와 초당 프레임 수에 맞춰서 녹화가 되며, 자동적으로 Gif 파일로 변환되어 저장됩니다.

 

 

 

오캠의 기본 저장 폴더는 내문서 에 위치한 oCAM 폴더이며 변경이 가능합니다.

C:\Users\(사용자계정)\Documents\oCam

 

 

녹화를 하고 날 때마다 아래와 같이 광고 창이 뜨지 않는 기업용 구매를 원하는 페이지가 뜹니다. 광고 시간은 약 3~5초 정도로 생각됩니다. 딱히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좋은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데, 이 정도 광고는 봐서 나쁠 건 없겠습니다.

 

 

 

 

 

오캠을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구매 창이 뜨는게 은근히 귀찮을 때가 많습니다. 특히 Gif 파일을 잘못 생성했을 땐 2~3번 다시 만들어야 할 경우가 있으니 참 애매합니다. 그러나, 깔끔하고 도트가 생기지 않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점, 워터마크가 안 생긴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무료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반응형